6장. 간호역사 Ⅰ세계 간호역사
★간호역사를 학습하는 목적★
첫째 : 간호지도자들이 시대적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였으며 그들의 사상과 활동이 시대적 변화에 어떻게 기여하였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오늘날의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둘째 : 역사적 사건들이 간호사업에 미친 영향과 역사의 흐름 속에서 간호사업의 가치를 알아볼 수 있다
셋째 : 지나온 역사적 사실을 통해서 미래의 간호사업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간호는 인류역사와 더불어 돌봄과 양육의 필요성과 함께 발달하여 왔다.
간호의 가장 근원적인 형태는 모성적 본능으로 가족을 돌보고 보살피는 가족중심의 행위이며, 인간이 서로 돌보고 위로하면서 보살피고 살아온 것이 통틀어 간호의 역사이다.
이러함이 나이팅게일을 통해 간호 현상으로 이어졌으며 이후 급변하는 사회 구조와 함께 간호의 기능이 확대되어 전문적이고도 독자적인 기능의 간호가 발전하게 되었다
Ⅰ세계 간호역사
간호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간호는 자기간호, 가족간호, 종교적간호, 직업적 간호의 형태를 거쳐 오늘날 현대 전문직 간호에 이른다.
1. 고대 세계 간호역사
- 원시시대에는 자기보호본능으로부터 발달한 자기간호와 모성애적, 가족 중심의 간호가 나타났다.
- 고대시기에는 신화적 미술적 치료의 형태로 간호의 역할이 수행되었다.
상고문명 시대의 의료와 간호의 핵심
(1) 바빌로니아 : 함무라비 법전
(2) 팔레스타인(이스라엘) : 모세
(3) 이집트 : 파피루스
(4) 중국 : 음양오행설
(5) 인도 : 아소카왕, 베다(힌두교의 경전)
(6) 그리스 : 히포크라테스(의학의 아버지)
(7) 로마 : 여러 정복전쟁을 통해 외과학 발전
2. 초기 기독교 시대의 간호역사
1) 초기 기독교 정신이 간호에 미친 영향
- 예수의 사상이 비울을 통해 아시아와 유럽에 확산되었음
- 비울의 제자인 픠베를 필두로한 여성집사단은 가정을 방문하여 간호를 해주는 것으로 신앙을 실천했는데, 이것으로 가족 외의 사람을 돌보는 최초의 간호가 시작되었음.
2) 로만매트론(로마의 귀부인 사업가들)
- 로마의 상류층 귀족 출신의 기독교 여신자들이 사유재산을 털어 간호봉사를 하였는데 이들을 로만매트론이라고 한다
로만매트론의 인물
- 마르셀라
- 파울라
- 파비올라
- 성 헬레나
3) 초기 기독교 시대의 의료기관
(1) 다이아코니아
- 처음에는 여집사들이 자기들의 일을 하기 위해서 세운 집이나 점차 의료기관으로 변천해서 오늘날의 보건소, 휴게소, 진료소로 발전이 된 기관
(2) 제노도키아
- 다이아코니아보다 더 큰 시설로 입원환자를 받을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현대 종합병원의 규격을 갖춘 시설
3. 중세시대의 간호역사
- 중세는 신학적이고 종교적인 접근을 통해 질병을 치료하던 시기
- 의료 및 간호활동은 자선의 덕목을 실천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여겨짐
- 중세 사회의 수도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짐
1) 수도원 간호체제
- 아픈 사람들의 간호가 모든 일에 선행되어야 한다는 원칙하에 환자간호를 수도원 공동체의 주요 기능과 임무로 수행하였다.
- 수도원의 부속 진료소는 사실상 병원의 기능을 하였다.
2) 군사간호단
- 십자군 전쟁의 발생이 되었는데 이는 결국 봉건사회가 붕괴되는 계기가 되었다.
- 장기간의 십자군 전쟁으로 부상자들이 늘어나 이들을 돌보기 위한 군사간호단이 구성되었다.
- 특히 성요한 기사간호단의 활동은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으며 이들의 활약은 간호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3) 탁발승단과 세속적 간호단체
- 성 클라라가 조직한 성클라라단은 병원을 설립하고 죄수를 돌보는 것과 같은 활동을 통해 병원과 사회 및 교회의 개혁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 당시 환자를 돌보는 것은 교회와 깊이 연관되어 있어 비종교적인 간호인조차도 병원에서는 수녀님으로 불리워 정식으로 서약을 하지 않은 세속적 간호단체도 있었다.
4) 병원과 의학교육
- 중세 후기에는 종교적인 배경을 가지고 설립된 병원들이 있었다.
- 대학이 설립되기 시작하면서 비종교적인 배경 하에 의학교육이 시작되었다
- 16세기에는 조산사 교육을 위한 학교가 파리의 호텔 듀(병원)에 개설되기도 하였다.
4. 근대간호
1)간호의 암흑기
- 종교개혁으로 가톨릭교회가 쇠퇴되면서 가톨릭교회가 운영하던 병원과 구호사업이 중단되었으며 간호사업기관들이 폐쇄됨
- 그 결과 교육받은 간호요원이 부족하여 간호의 수준은 갈수록 격하되었음.
- 그로인해 환자는 방치되었고 병원에서 얻은 감염병으로 죽는 일이 더 많아짐.
- 당시 환자를 돌보는 일은 힘들고 천한 일로서 적절한 직업으로 인식되지 않았으며, 중세 간호단 활동에 대한 신교도들의 부정적 인식은 여성의 사회활동과 지위를 제한시키는 요인으로 작용
- 산업혁명으로 인한 노동력의 수요 증가는 환자를 돌보는 것보다 더 나은 보수를 받는 공장에서 일하는것을 선택하도록 하여 간호인력의 부족을 악화시킴.
- ★그러나 간호의 암흑기는 사회개혁 활동, 여성의 사회진출 및 지위 향상, 교육의 남녀기회균등, 의학의 발전등과 같은 변화로 인해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되었다 ( 간호의 암흑기를 탈피하게 되는 변화 4가지 ) ★
2) 자선간호단과 여집사단의 간호
- 가톨릭교회가 무너지면서 사회개혁운동이 일어났음
- 사회개혁 운동의 일환으로 자선간호단을 창설
- 자선간호단의 봉사자는 종교적 서약이 없이 통일된 복장을 입고 간호를 담당함
- 신교파에서는 초기 기독교 여집사들(로만메트론)의 활동을 계승한 여집사단이 독일 카이세르스베르트에 조직되었으며 이들은 체계적으로 간호교육을 함
5. 현대 간호
1) 나이팅게일 간호
(1) 나이팅게일의 업적
- 크리미아 전쟁에서 영국군의 높은 사망률과 부상병을 위한 간호의 소홀함이 연일 방송을 통해 보도되자 플로렌스는 40명의 간호단을 인솔하고 전지로 떠난다.
- 그녀는 전장에서 불결한 환경과 넘치는 부상자로 인해 환자를 수용할 수 없는 병원의 형태, 영양실조 등에 의해 사망률이 42%에 달하는 상황을 목격하고 위생과 급식 상태를 개선하고 부상자별 개별 간호르 제공함으로써 도착 6개월 만에 사망률이 2.2%로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왔고 병원 및 군 위생제도의 개선을 실현시켰을 뿐만 아니라 훈련된 간호사에 의한 수준 높은 간호를 통해 간호의 사회적 기여에 대한 대중적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 크리미아 전쟁 후 영국 정부는 나이팅게일의 공헌에 대한 보답으로 간호교육기금을 모금하여 성토마스병원에 간호학교를 설치하였다.
- 이 학교는 완전히 비종교적인 배경에서 간호교육을 실시하였다.
- 이 학교 출신의 간호사들은 이후 나이팅게일 간호사라고 불리게 되었는데 이들은 전 세계로 진출하여 간호사의 양성과 간호사업 혁신에 헌신하였다.
★(2)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념★
- 간호는 직업이 아니고 사명이다
- 간호사는 어디까지나 간호사이고 의사는 아니다
- 간호사는 자신을 희생하는것이다 라는 말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으며 제자들에게도 절대 그렇게 가르치지 않았다.
- 간호는 비종교적이여야 하지만 간호사 자신은 신앙의 사람이어야 한다
- 예방간호를 중시했다.
(3) 나이팅게일의 간호와 교육
★나이팅게일의 교육목표★
- to train hospital nurses (임상간호를 위한 간호사 양성)
- to train nurses to train other nurses (간호사를 교육하는 것은 또 다른 간호사 이다)
- to train district nurses for the sick and poor (아프고 가난한 사람을 위한 지역사회 간호사 양성)
(4) 나이팅게일의 후반기 업적
- 1865년에 리버풀 빈민병원을 설립하는 아그네스 존스에게 의견을 주어 모범병원으로 성공하는데 일조를 하였다
- 영국의 식민지였던 인도의 위생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40년간 열중함
- 여성의 참정권을 주장
2) 영국을 중심으로 한 현대간호 : 제2의 간호혁명
- 전적으로 방문간호사업을 통한 지역사회 간호사업을 활발히 전개
- 간호사의 조직적 활동을 가리키는 제2의 간호혁명은 펜위크에 의해 시작되었다.
- 1887년 영국 간호협회를 설립하였는데 이것은 간호사들의 조직적 활동의 첫 출발이다.
- 1893년 전문지인 ★Nursing Times★를 발간
- 이후 펜위크는 미국 간호협회의 조직을 후원하고 1901년 ICN총회를 개최
- 간호의 제2혁명이라 불리는 조직적운동에서 그들은 시험제도를 정하고 간호를 하나의 독자적 직업으로 공식적으로 인정할 것을 요구하였고 시험위원은 반드시 간호사로 할 것을 요구하였다,
3) 미국을 중심으로 한 현대 간호
- 미국은 독립전쟁과 남북전쟁등의 결과로 인해 교육받은 간호사 양성의 필요성이 제기가 되고 간호가 전문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게 되었음
- 제 1차 세계대전은 간호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였다.
- 전쟁 후 간호서비스 및 간호교육에 대한 브라운 보고서가 발표되었다.
- 간호 실무의 바탕이 되는 간호 이론도 수준 높은 간호연구를 통해 발전을 이루었다
4) 미국 간호교육과 관련된 법규와 보고서
(1) 볼턴 법규
- 1942년 간호교육을 위한 특별기금을 지원한다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켰고 1943년 볼턴 볍규가 마련되었다.
- 연방정부의 기금이 간호교육기관의 확장, 간호사의 재교육, 간호교육자 양성, 전시를 대비한 단기훈련간호사교육등을 위해 사용되었다. 이를 위한 운영체로 국무성 안에 건호교육부가 만들어졌다.
(2) 브라운 보고서
- 간호서비스와 간호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와 실행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 간호사가 전문직이 되기 위해서 전문적 교육기관으로 승인된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야함을 언급
- 전국의 간호학교는 분류되고 평가되어야 함
- 간호과학협의회에 의해서 제시된 공식적인 교수진의 기준을 모든 교육시관들이 수용해야 함
- 간호교육을 위한 공적 또는 민간의 재정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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