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간호전문직 Ⅲ간호전문직 사회화
1. 간호전문직 사회화의 이해
- 사회화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방법으로 보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을 배우는 상호작용 과정이다.
- 전문직의 사회화 과정은 전문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구체화된 지식, 기술, 태도, 규범을 내면화하고 발달시키는 과정이다.
- 공식적 사회화는 교수가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내용이 포함되며 비공식적 사회화는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일로부터 배운다. ex) 간호직에서 간호사가 미숙아의 부모에게 미숙아를 돌보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우연히 봄으로써 배우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 전문직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개인의 가치와 신념, 가족의 가치와 신념이 영향을 미친다.
- 전문직 ★사회화 과정은 평생동안 이루어진다.★
- ★일차적으로는 간호학생이 대학에서 정규교육을 받을 때 이루어지고 이차적으로는 신규간호사로서 일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2. 간호전문직의 사회화 과정
- 학생이 교육을 받고 전문직으로 사회화되는 과정에서 실망과 좌절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예견할 수 있다면 이를 효과적으로 다루고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1) 일차적 사회화 과정
(1) 비현실적 기대 : 1단계
(2) 불일치 : 2단계
(3) 동일시 : 3단계
(4) 역할모방 : 4단계
(5) 동요 : 5단계
(6) 내면화 6단계
2) 이차적 사회화 과정
- 전문직에 종사하는 동안 평상 동안 이루어 진다.
각 학자별 모델
- 베너의 모델 : 초보자 -> 신참자 -> 적임자 -> 숙련가 -> 전문가
- 달톤의 모델 : 도제,종속관계 -> 동료관계 -> 롤 모델 관계 -> 후원자 관계
- 크래머의 모델 : 기술과 일상적인 것의 습득 -> 사회적 통합 -> 도덕적 회의 -> 갈등해결
3. 간호전문직 사회화과정의 근간 이론
1) 역할이론
- 모든 역할에는 이상적인 역할, 지각된 역할, 수행하는 역할등의 3요소가 있다.
2) 사회학습이론
첫째. 직접 경험을 통해 배운다
둘째. 지식은 대리 경험을 통해 습득되며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지식이 습득된다
셋째. 대리경험이 제한될 때 다른사람에 의해 판단된 것에 의해 배운다
넷째. 사람들은 연역적이고 귀납적인 방법을 통해 새로운 정보에 대한 근거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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