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rsing student :: 혈액 정리

혈액 정리

반응형

11. 혈액

-폐쇄된 혈관계통을 흐르는 액체

-세포바깥액 혈관을 타고 흐름.

-혈관 내를 순환하면서 간질액(세포와 세포사이에 있는 액)과의 사이에 물질들을 교환하는 매체

혈액(산소)간질액(세포에서 나온 노폐물)

-생체의 내적환경 즉, ‘항상성유지에 중요한 역할

 

11.1 혈액의 기능 [물질운반(가스, 영양분, 노폐물, 가공물질 등), 조절(항상성 유지), 방어, 보호]

가스, 영양분, 그리고 노폐물의 교환

가공물질의 수송    ex)비타민, 젖산 등

조절인자의 수송    ex)호르몬

pH와 삼투압의 조절

체온유지

이물질에 대한 보호

피덩이 형성

 

11.2 혈액의 구성

-혈액은 체중의 약 8% (여자:4~5L, 남자:5~6L)

-혈장(55%, 수분, 단백질, , 지방질, 무기염류, 질소화합물)혈구(45%,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로 구성됨.

-혈액의 점성은 물에 3-4, 혈장의 점성은 물의 2배임.

-혈액의 pH 7.4, 비중은 1.020-1.060

 

11.3 혈장 (시험에 꼭냄!! 단백질 이름, 어떻게 기여하는지)

-혈액 속의 유형성분을 제외한 액체성분 (91% )

-투명한 연황색의 중성액체

-세포 내에서 자기증식, 물질대사, 운동과 같은 생명활동의 기초

-이온: 혈액의 pH가 중성이 될 수 있도록 완충제로서의 기능을 함. (중성유지)

-혈청은 혈장에서 섬유소원(섬유소)를 포함하지 않은 것 (응고인자가 없는 혈장)

*혈장=+단백질 즉, 혈청은 피브리노겐이 없는 혈장임!

-혈장단백질에는 알부민, 글로불린, 피브리노겐이 포함되어 있다.

 

[혈장단백질-알부민]

-혈장단백질 중 분자량이 가장 적고 58%정도를 차지함.

-간에서 합성되며, 혈장의 삼투압을 조절하는 요소임.

-혈장단백질의 양이 감소하면 (예 영양부족으로 단백질 섭취가 줄어들거나, 콩팥질환으로 콩팥이 제기능을 못해 단 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거나) 모세혈관에서 정상보다 많은 수분이 조직 내로 들어가서 조직은 수분이 과다하여

부종이 발생.

 

[혈장단백질-글로불린]

-혈장단백질의 38%

-알파, 베타, 감마글로불린으로 구분됨.

-간에서 알파, 베타 글로불린이 합성되어 지방이나 지용성 비타민을 운반하는 기능을 함.

-감마글로불린은 면역글로불린이라고 하며, 면역항체로서 생체방어에 중요한 역할을 함.

(‘항체’, ‘보체와 같은 몇몇 글로불린은 면역계통의 한 부분임.)

 

[혈장단백질-피브리노겐(섬유소원)]

-혈장 단백질의 4%

-응고인자의 활성화는 피브리노겐을 피브린으로 전환시키고, 실같은 단백질이 피덩이를 형성함.

-혈액응고에 주된 역할

-간에서 합성 ex)간질환 환자는 피브리노겐이 합성이 잘 안되기 때문에 혈액응고가 잘 안됨.

 

[혈장 단백질의 생리작용]

단백질을 필요로하는 세포에 공급되어 영양물질이 됨.

콜로이드 삼투압(=아교질삼투압, 혈액삼투압)에 의해 혈액과 조직 사이의 수분 및 물질이동을 조절.(알부민)

            ↳(혈액 속의 수분이 모세혈관으로 빠져 나가지 못하도록 붙드는 중요한 힘)

혈액응고인자들에 의해 혈액응고에 관여.(일부 글로불린, 피브리노겐)

혈액에 점도를 조절하여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

       ↳(콜로이드 삼투압에 의해 혈장 속에 물을 얼마나 보유하는지에 따라 점도가 달라짐.)

물질운반에 관여(호르몬, 쓸개즙색소, 약물 등과 혈장단백질과 결합)

면역에 관여(감마글로불린)

완충작용(혈액의 pH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산-염기 평형 조절)

        ↳이온은 혈장단백질이 아니지만 혈액의 pH가 중성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완충제로서의 기능을 함.

 

11.4 고형성분

-고형성분의 약 95%적혈구(RBC)로 구성됨. 나머지 5%백혈구(WBC)혈소판(platelet)으로 불리는 세포

조각으로 되어 있음. 적혈구는 혈소판보다 17배 더 많음.

 

[고형성분의 생산]

-혈액세포가 생산되는 과정은 혈구생성이라고 함.

-태아기 혈구생성: , 가슴샘, 지라(비장), 림프절, 적골수 포함 많은 조직에서 발생함.

-출생 후 혈구생성: 적골수에서 주로 생성되고, 일부 백혈구는 림프조직에서 생성됨.

-만들어진 형구세포의 가장 조상이 되는 기본세포를 줄기세포 라고 함.

 

[적혈구]

-일반적인 적혈구는 납작하고 양면이 오목한 원반구조로 혈관에서 순환할 때 잘 이동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가장자리가 세포의 중심보다 두꺼움.

-핵과 사립체가 X, 수명은 남자는 약 120, 여자는 약 110일 이다.

 

<적혈구의 기능>산소, 이산화탄소 운반

-적혈구의 주요기능은 혈액속의 산소를 이동 시키는 것이다.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이동은 헤모글로빈에 의해 이루어지며 여기에는 네 개의 단백질사슬(globin)과 네 개의 헴(heme)집단이 있음.

-은 하나의 (산소와 잘 결합)원자를 포함하고 있고, 이것은 헤모글로빈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기 위해 필요함.

-혈액의 거의 모든 산소 98.5%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이동함.

                                                         ↳헤모글로빈의 성분 중 이 산소와 특히 잘 결합함.

-가솔린과 같은 탄화수소의 불완전한 연소로 발생되는 일산화탄소는 헤모글로빈의 철과 결합하는데 산소보다

210배 정도 더 잘 결합하고, 결합한 것을 풀지 않는다.그 결과 헤모글로빈에는 일산화탄소가 결합되어

더 이상 산소를 이동시키지 못함. 일산화탄소에 장시간 노출되면 오심, 두통, 의식상실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할 수도 있음.

-이산화탄소의 이동에는 중탄산이온, 헤모글로빈, 그리고 혈장이 관여한다. 보통 이산화 탄소의 70%는 중탄산 이온의 형태로 이동됨. 적혈구에서 주로 발견되는 탄산탈수효소는 이산화탄소와 물을 수소이온과 중탄산 이온으로 전환시키는 작용을 촉진시킴. (CO2+H2OH++HCO3)

혈중 이산화탄소의 약 23%는 헤모글로빈이나 다른 혈액단백질과 결합하여 이동함. 나머지 7%는 혈장에 용해되어 이동됨.

*조직에서 생성된 노폐물이나 대사를하고나서 남는 CO2는 어떻게 이동?혈액속에 녹아서 이동(중탄산 이온의형태 70%, 헤모글로빈+CO2 23%, 혈장에 녹아 7%)

 

<적혈구의 일생>

-세포분열 과정에는 DNA합성을 위해 비타민B 엽산비타민B12가 필요함. 은 헤모글로빈 생산에 필요함.

따라서 엽산, 비타민B12, 혹은 철의 결핍은 정상 적혈구 생산을 방해할 수 있음.

-적혈구의 생산은 낮은 혈중 산소 수치에 의해 자극.

낮은 혈중 산소 수치의 전형적인 원인은 적혈구 숫자의 감소 헤모글로빈의 감소나 결함 허파질환

높은 고도 혈액을 조직으로 보내는 심장혈관계통의 불능 지구력 운동으로 인한 조직의 산소요구량의 증가

-낮은 혈중 산소 수치는 주로 콩팥에서 당단백질인 적혈구형성인자의 형성과 방출을 증가시켜 적혈구 생산 을 자극. 적혈구 형성인자는 적색골수를 자극하여 적혈구를 더 생산하게 유도. 많은 양의 적혈구는 산소를 이동시키는 능력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음성되먹임 기전을 통해 항상성을 유지한다.

 

★★<적혈구의 파괴과정>★★꼭 알아야함!!

오래된, 비정상적인 혹은 손상된 적혈구는 비장(지라), 에 있는 포식세포에 의해 제거된다.

큰포식세포 안에서 헤모글로빈의 글로빈 부분은 아미노산으로 파괴되어 대사되거나 새로운 단백질을 형성하는 데 사용된다.

헤모글로빈의 헴은 철을 분비하고, 빌리루빈으로 바뀐다. 철은 새로운 헤모글로빈을 생산하는데 사용된다.

혈액은 빌리루빈을 간으로 이동시킨다.

빌리루빈은 작은창자에서 쓸개즙의 형태로 분비되고, 종종 빌리루빈은 대변 색깔의 원인이 된다.

창자에서 혈액으로 재흡수된 다른 빌리루빈은 콩팥에서 소변으로 배출된다.

-간이 정상적인 기능을 못하거나 간에서 작은창자로 쓸개즙의 이동이 방해를 받으면 빌리루빈이 순환과정에서 쌓여 피부가 노랗게 되는 황달을 유발함. 1)신생아 생리적 황달 2)폐쇄성 황달(담도, 담석) 3)용혈성 황달 4)간원성 황달

 

[백혈구]

-과립구:호중구, 호염기구, 호산구

-무과립구:림프구, 단핵구

-핵과 사립체가 O

-백혈구가 혈액의 구성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백혈구는 혈액에서 빠져나와 아메바운동으로 조직을 통해 이동할 수 있 다. 벽에 붙어 틈새로 빠져나가 이동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백혈구의 두 가지 기능은 우리 몸에 침투한 미생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포식작용에 의해 죽은 세포와 조직의

잔해를 제거하는 것이다.

-과립백혈구는 호중구, 호염기구, 호산구라는 세 가지 종류가 있음.

-호중구: 백혈구에서 50%이상 차지, 산과 염기에 모두 염색됨, 이동하여 미생물이나 다른 이물질을 포식한다. 죽은 호중구, 세포 잔해, 그리고 액체는 감염 부위에서 고름으로 축적되기도 함.

-호염기구: 백혈구에서 1%정도이고, 염기에 파란색이나 보라색으로 염색됨. 염증에 반응하는 히스타민 분비, 피덩이 형성을 예방하는 헤파린 분비.

-호산구: 백혈구에서 1~3%정도이고, 에오신과 에 의해 분홍색으로 염색됨. 알레르기와 천식과 관련된 염증반응에 관여하고, 기생충파괴에도 관여함. (기생충감염, 천식환자, 알레르기 질환이 있을 때는 호산구의 수가 많음)

-무과립구는 림프구단핵구 두 가지가 있음.

-림프구: 백혈구 중 가장 작으며, 몸의 면역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항체와 미생물을 파괴하는 다른 화학물질 을 생산하는데 관여하며, 알르레기 반응, 이식에 대한 거부반응, 종양의 조절, 면역계통의 조절에 기여.

-단핵구: 백혈구 중 가장 크고, 큰포식세포가 되어 박테리아, 죽은 세포, 세포의 조각, 조직 안의 다른 세포 잔해들 을 포식함.

 

[혈소판]

-혈소판은 적색골수에 있는 큰 세포인 거대핵세포에서 생산됨.

-X, 20-30만개 존재, 평균수명 약 5-10일 임.

-혈액응고인자와 효소를 축적하고 있음.

 

11.5 혈액손실 방지=지혈

-출혈이 생기면 우리 몸에서는 3가지 단계를 거쳐 혈액이 손실되는 것을 막음. , ‘지혈작용이 일어남.

혈액 상실을 최소화하는 세 가지 방법인 혈관연축, 혈소판 마개 형성, 혈액응고가 있음.

 

[혈관연축]신경계통의 자극, 혈관속의 내피세포나 혈소판에서 나오는 화학물질에 의해 혈관의 연축이 일어남.

-혈관연축은 혈관벽 안의 민무늬 근육의 수축으로 인해 발생되는 혈관의 즉각적이며 일시적인 수축을 말함.

이러한 수축은 작은 혈관을 완전히 막을 수 있고, 혈액 흐름을 멈출 수 있다.

-혈관의 손상은 신경계통의 반사를 활성화할 수 있어 혈관연축의 원인이 됨. 화학물질 또한 혈관연축을 유발 함.

-예를 들어, 혈소판은 트롬복산을 배출하고, 내피세포에서 엔도텔린을 배출한다.

 

[혈소판 마개 형성]

-혈소판마개는 혈소판이 축적된 것으로 혈관의 작은 틈을 막을 수 있다. 혈소판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는 화학 물질에 의해서 혈소판이 부착(축적)된 상태이다.

 

[혈액응고]피브리노겐을 활성화 시켜 피브린으로 만들어 혈액응고를 시키는 단계

-혈관의 수축과 혈소판마개는 단독으로 혈관이 심하게 찢어지거나 잘린 것을 막기에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혈관에 심한 손상이 있을 때는 피덩이가 형성되는 혈액응고가 발생한다.

                                                    ↳피브리노겐이 활성화되어 피브린으로 되어야 피덩이가 됨.

-피덩이의 형성은 응고인자라 불리는 혈장 안에서 발견된 단백질의 개수와 관련이 있다.

 

★★<피덩이 형성 과정>★★꼭 알아야함!!

혈장 안 비활성화 응고인자는 결합조직의 노출, 조직으로부터 분비된 화학물질에 의해 활성화 됨.

이러한 작용들을 통해 활성화된 응고인자가 프로트롬빈 분해효소를 형성함.

프로트롬빈 분해효소가 프로트롬빈을 트롬빈으로 전환시킨다.

트롬빈이 섬유소원을 섬유소로 전환시켜 응고 된다.

-응고인자가 잘 활성화되고, 기전에 문제가 없으려면 비타민K, 칼슘(Ca2+)이 적절하게 있어야 하고 혈소판

기능도 적절하게 이루어 져야 함.

-응고과정은 낮은 비타민K수치, 낮은 Ca2+수치, 드물게 혈소판 혹은 간기능의 이상으로 발생된 응고인자 합성의 감소로 심하게 손상될 수 있다.

 

 

<피덩이 형성의 조절>

-혈액은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응고인자를 방지하는 많은 항응고인자를 포함하고 있다.

-항트롬빈헤파린트롬빈을 비활성화시킨다. ? 트롬빈이 결국 피브리노겐을 피브린으로 만들기 때문에.

-상처부위에서는 응고인자가 빠른 속도로 활성화된다. 충분한 응고인자가 활성화되면 항응고인자가 피덩이의 형성 을 더 이상 방지할 수 없다. 상처부위에서 떨어진 곳에서는 충분한 항응고인자가 피덩이의 확산을 방지하고 있다.

 

<피덩이 수축과 섬유소 용해>

-피덩이는 섬유소 용해라 불리는 과정에 의해 용해됨.

-비활성화된 혈장단백질 플라스미노겐은 활성 형태인 플라스민으로 전환됨. 며칠이 지난 후 플라스민은 서서히

섬유소를 파괴함.

 

11.6 혈액형

[ABO 혈액형]

★★반드시 외우기★★!! (주는사람-항원, 받는사람-항체)

-A: A형 항원, B 항체

-B: B형 항원, A 항체

-AB: A·B형 항원, 항체X

-O: 항원X, B 항체

 

-O형 혈액을 가진 사람을 만능공혈자라고 하는데 그들은 일반적으로 ABO수혈반응을 일으키는 원인 없이 다른 ABO 혈액형에게 혈액을 줄 수 있기 때문임. (주는사람의 항원과 받는사람의 항체가 결합하는데 O형은 항원이 없 어서 혈액이 응고되지 않음.)

 

[Rh 혈액형]

-Rh혈액형으로 명명된 것은 처음에 붉은털원숭이에서 연구되어졌기 때문임.

-만일 적혈구 표면에 Rh 항원을 가지고 있다면 Rh양성이고, Rh항원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Rh음성이다.

-Rh부적합엄마가 Rh음성이고, 태아가 Rh양성인 경우 임신기간에 주요한 문제로 제기될 수 있다. 만일 태아의 혈액이 태반을 통해 역류하고 엄마의 혈액과 섞인다면 엄마는 Rh항원에 민감해진다.

엄마는 항 Rh항체를 생산하고, 이 항체는 태반을 가로질러 태아에게로 이동하여 태아의 적혈구의 용해와 응고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장애를 태아의 용혈병 또는 태아적혈모구증이라 한다.

-만일 Rh음성의 엄마가 특별한 준비로 Rh항원에 대항하는 항 Rh항체가 포함된 Rho 면역 글로불린인 RhoGAM을 주사 맞는다면 HDN예방은 종종 가능하다.

ex)엄마가 Rh+이고 태아가 Rh-인 경우에는 주는사람(태아)의 항원이 없고, 받는사람(엄마)의 항체가 없으므로

정상적으로 태어남.

   -엄마 항원O 항체X (받는사람-항체) 응집X =>정상적!

   -태아 항원X, 항체X (주는사람-항원)


Rh+ Rh-
항원 O X
항체 X 한번 노출되면 민감해져 항체를 생산함!
(딱 한번 응집X, 가능)

 

11.7 진단적 혈액검사

[종류와 교차적합검사]

                        ↳자신의 혈액형과 수혈하고자 하는 혈액이 서로 응집반응이 일어나는가, 그렇지 않은가를 검사하는 것.

-일반적으로, 주는이의 혈액은 받는이의 ABO혈액형과, Rh혈액형을 맞추어야 함. 하지만 다른 혈액형은 수혈반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교차적합검사를 시행함

 

[온혈구수]

-온혈구수(CBC)적혈구수, 헤모글로빈, 적혈구용적률, 백혈구수로 구성되어있다.

 

<적혈구수>

-기계에 의해 전자적으로 시행되나 현미경을 이용해서 손으로 하기도 함.

-정상적인 적혈구수는 남자가 혈액 마이크로리터당 460~620, 여자는 420~540만 개가 있다.

 

<헤모글로빈 측정>

-혈액의 주어진 양에서 헤모글로빈의 양은 일반적으로 혈액 100밀리리터(ml)당 헤모글로빈의 그램(g)으로 표현됨.

-정상적인 헤모글로빈의 양은 남자가 혈액 ml14~18g, 여자가 12~16g이다.

-비정상적으로 낮은 헤모글로빈의 양은 빈혈의 표시이다.

 

<적혈구용적률 측정>

-총혈액량에서 적혈구가 차지하는 비율을 적혈구용적률이라고 함.

-적혈구가 남자는 총 혈액량의 40~52%, 여자는 38~48%를 차지한다.

 

<백혈구수>

-백혈구수(WBC)는 혈액 내 백혈구의 총 개수를 말함.

-WBC는 정상적으로 혈액 마이크로미터 당 5000~9000개임.

 

[감별 백혈구수]

-감별 백혈구수는 백혈구의 다섯 종류 각각의 비율을 밝히는 것임.

-호중구는 60~70%, 림프구는 20~25%, 단핵구는 3~8%, 호산구는 2~4%, 호염기구는 0.5~1%이다.

 

[응고]

-혈액이 응고되는 느역은 혈소판의 수와 프로트롬빈 시간 측정으로 평가됨.

 

<혈소판수>

-정상 혈소판 개수는 혈액 마이크로리터 당 250,000~400,000개이다.

 

<프로트롬빈 시간 측정>

-프로트롬빈 시간 측정은 일반적으로 9~12초이다.

 

반응형

'1학년 > 해부생리학 (인체의 구조와 기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관과 순환계통 정리  (0) 2022.01.07
심장 정리  (2) 2022.01.07
내분비계통 정리  (0) 2022.01.06
감각계통 정리  (2) 2022.01.06
신경계통 정리  (0) 2022.0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