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간호과정 개요
1장 간호과정 개요
간호과정이란?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단계적 접근방법
간호사가 대상자의 실재적/잠재적 건강문제를 확인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계획화된 행동을 시행하며 그 결과를 평가할 때 필요한 수단과 도구
간호관리를 조직화하고 수행하기 위해 따르는 과정
사정→진단 → 계획 → 수행 → 평가의 단계로 이루어짐
역동적, 연속적 과정을 통하여 간호사가 대상자의 요구변화에 따라 간호를 수행하도록 도와줌
장점
간호현상을 과정으로 분류, 과정별 이론적 접근을 가능하게 함
이론적 접근을 통한 간호이론 구축 가능
간호실무 표준화 시킴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진 간의 의사소통 원활하게 함
1. 정의 및 목적
정의
간호과정은 간호학생이나 간호사가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관련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문제에 대한 참고자료와 결론을 이끌어내며, 그를 위해 간호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결정하는 도구
목적
기초자료수집, 건강문제의 파악, 개별화된 간호, 다양한 간호중재 개발, 간호우선순위 결정,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책임소재의 규정, 자율성 확보, 책임성 조장, 간호의 질 향상, 타 건강 전문인과의 협동 촉진
2. 간호대상자
개인
• 서로 다른 유전적 소질, 생활경험, 환경적 상호작용을 가진 독특한 존재
• 발달단계를 거치며 신체적, 정신적, 사회심리적, 영적으로 발전
• 인간은 연속적 발달단계를 거치며, 개인 간 속도의 차이가 있음
• 다섯 가지 측면의 하위체계 가지며, 외적이 자극에 하나의 통일된 전체로 반응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발달적 요소 등)
• 각 체계는 항상성 유지 위해 독립적으로 기능하면서 상호의존적으로 공존함
• 주위 사람,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사회성 획득함
가족
•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단위, 오늘 날 다양한 형태로 정의됨
• 구성원의 기능을 통제하고, 행동범위 세우며, 상호작용 활성화시킴
→ 간호사는 가족을 위한 간호사정, 계획을 세우기 위해 가족의 구조, 기능, 역할 알아야 함
ex. 부부, 편모-자녀, 편부-자녀 등
(전통적 개념) 공동으로 거주하며 소비생활을 영위하는 친족공동체
(현대적 개념) 친족의 관계가 없어도 가옥, 경제, 애정 등을 공유하며 사는 집단
지역사회
• 삶의 속성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집단
• 5가지의 주요 기능을 가짐
① 상품의 생산/분배/소비기능 ② 사회화 기능 ③ 사회적 통제기능 ④ 사회적 상호참여기능 ⑤ 사회지지기능
• 지역사회는 개인, 가족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많은 영향력을 가짐
• 지리적 영역의 공유, 주민들 간의 상호작용, 공동 유대감이 있어야 함
• 주민 간 합의성, 일체감, 동질성, 자조성, 공통 가치, 공동 노력이 강조
3. 간호과정 발전배경
(시험출제 X)
4. 간호과정과 관련된 이론
1) Maslow의 인간욕구이론
① 생리적 욕구 : 가장 기본적인 욕구. 산소, 수분, 배설, 성, 휴식, 청결 등
② 안전과 안정의 욕구 : 육체적 고통을 피하고자 하는 욕구. 보호, 안정, 의존감 등
③ 사랑과 소속의 욕구 : 타인과 가까이하는 욕구. 연인, 친구, 집단에의 소속감
④ 자아존중감의 욕구 : 자아존중, 권위인정, 타인으로부터의 인정
⑤ 자아실현의 욕구 : 자아성취, 인지욕구, 심미적 욕구 등
하위계층의 욕구가 충족되면 상위계층의 욕구가 발생함
2) Ludwig Von Bertalanffy의 일반체계이론
• 전체는 부분들의 집합이며, 그 부분들이 체계에서 함께 움직임
• 부분만으로는 전체를 이해할 수 없다는 관점
① 체계 : 상호작용하는 여러 구성요소의 복합체 ex.보건의료체계
② 하위체계 : 체계를 구성하는 요소 ex.간호학, 의학, 한의학, 치의학 등
③ 개방체계 : 지속적으로 외부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체계의 안정상태 유지하는 체제 ex. 개인-가족-지역사회-국가
④ 폐쇄체계: 환경과 고립되어 물질, 에너지, 정보를 교환하지 않는 체계 ex.무생물
⑤ 송환 : 결과에 대해 평가하고 조정하여 수정하는 과정
5. 간호과정 적용의 장점 및 기여도
장점
①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다양하고 독특한 대상자 요구에 따른 간호계획 수립, 제공된 간호중재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요구 재사정 → 대상자에게 적합한 질적 간호 수행
② 간호계획의 기록은 간호팀은 물론 관련 의료팀에게 정보제공과 연속성 있는 간호 가능하고, 간호사는 자신의 간호에 숙련되고 간호목표에 더 빨리 도달하도록 함
③ 체계적으로 수립된 간호계획은 간호사로 하여금 자신감과 자부심을 가지게 함, 간호사의 기술과 전문성을 발전 시킴, 새로운 간호계획에 간호사 자신의 지식 적용 및 동료와의 협력 →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얻게 함
8.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간호에서의 비판적 사고
• 다른 학문분야로부터 가져온 다양한 의미 있는 지식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중재를 계획
• 간호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다양한 스트레스 환경에서 건강문제의 변화를 다뤄야 하므로 비판적 사고를 통해 중요한 단서를 인지하고 특수한 요구에 맞는 중재를 적용
•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과 생명에 직결된 중요한 결정을 하게 되므로 비판적 사고기술을 이용하여 적절한 의사결정을 해야 함
비판적 사고를 위한 간호사의 자질
• 간호사는 대상자의 문제를 관련요소와 함께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해결해야 함
• 간호사로 하여금 돌봄에 대한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한 옹호자로 기능할 수 있게 함
• 간호하면서 직면하게 되는 대상자의 문제를 스스로 적용하는 방법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시도
비판적 사고의 특성
① 창조적 사고 : 생각과 개념들 간의 연결을 확인하며 새로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냄
② 공정한 사고 : 자신의 생각에 치우친 편견을 배제하고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
③ 합리성과 반향 : 서둘러서 결정하거나 즉시 결론을 내리지 않고, 시간을 갖고 자료를 수집하고 사실과 증거를 비교하여 문제를 철저하게 파악
④ 탐색적 태도 : 분별없이 규칙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옳은 것인지, 타당한지 조사
⑤ 자율성 : 비판적 사고가는 자신에 대해 생각하며, 타인의 신념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음
⑥ 믿고 행할 것에 대한 초점 : 비판적 사고는 논쟁과 결론들을 평가하고 대안적 활동을 결정, 정확한 관찰과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용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과의 관계
(1) 문제해결
① 간호과정 : 대상자 스스로 문제해결을 지시하도록 하는 간호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는 자주 이용됨
② 시행착오 : 문제가 해결되는 방법에는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것들이 많기 때문에, 간호사가 효율적이고 안전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가 필요함
③ 직관 : 간호사의 경험은 이전의 수많은 유사한 상황으로부터 빠른 판단을 유도하기 때문에 내면의 감각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직관을 발달시키는 것은 중요함 (신중을 기해야 하며, 신규간호사의 경우 타당하지 않음)
④ 과학적인 방법 : 간호사가 대상자의 잠재적인 문제 해결하고, 효과적인 문제해결 방안 결정 시 필요
⑤ 의사결정 : 목표달성을 위해 최선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비판적 사고과정 필수적
(2) 간호과정에의 비판적 사고 적용
① 사정단계 : 대상자가 표현한 것, 직접 관찰한 것을 확인함으로써 관련 정보와 비관련 정보 구별
② 진단단계 : 충분한 자료를 가지지 않을 때 잠재적 판단을 내리는데, 이때 주의깊게 판단을 보류하며 재확인
③ 계획단계 : 대상자의 목표를 세울 때 예측, 타당성 있는 일반화와 설명을 위해 지식과 비판적 기술 이용
④ 수행단계 : 특정한 간호상황에서 관련된 지식을 실제상황에 알맞게 적용
⑤ 평가단계 : 대상자의 기대결과가 도달되었는지 정하기 위해 새로운 관찰을 함, 준거에 근거한 평가는 비판적 사고기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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