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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간호과정 개요

2학년/간호과정|2022. 5. 11. 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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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간호과정 개요

 

간호과정이란?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단계적 접근방법

간호사가 대상자의 실재적/잠재적 건강문제를 확인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계획화된 행동을 시행하며 그 결과를 평가할 때 필요한 수단과 도구

간호관리를 조직화하고 수행하기 위해 따르는 과정

사정진단 계획 수행 평가의 단계로 이루어짐

역동적, 연속적 과정을 통하여 간호사가 대상자의 요구변화에 따라 간호를 수행하도록 도와줌

 

장점

간호현상을 과정으로 분류, 과정별 이론적 접근을 가능하게 함

이론적 접근을 통한 간호이론 구축 가능

간호실무 표준화 시킴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진 간의 의사소통 원활하게 함

 

1. 정의 및 목적

정의

간호과정은 간호학생이나 간호사가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관련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문제에 대한 참고자료와 결론을 이끌어내며, 그를 위해 간호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결정하는 도구

 

목적

기초자료수집, 건강문제의 파악, 개별화된 간호, 다양한 간호중재 개발, 간호우선순위 결정,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책임소재의 규정, 자율성 확보, 책임성 조장, 간호의 질 향상, 타 건강 전문인과의 협동 촉진

 

2. 간호대상자

개인

서로 다른 유전적 소질, 생활경험, 환경적 상호작용을 가진 독특한 존재

발달단계를 거치며 신체적, 정신적, 사회심리적, 영적으로 발전

인간은 연속적 발달단계를 거치며, 개인 간 속도의 차이가 있음

다섯 가지 측면의 하위체계 가지며, 외적이 자극에 하나의 통일된 전체로 반응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발달적 요소 등)

각 체계는 항상성 유지 위해 독립적으로 기능하면서 상호의존적으로 공존함

주위 사람,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사회성 획득함

 

가족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단위, 오늘 날 다양한 형태로 정의됨

구성원의 기능을 통제하고, 행동범위 세우며, 상호작용 활성화시킴

간호사는 가족을 위한 간호사정, 계획을 세우기 위해 가족의 구조, 기능, 역할 알아야 함

ex. 부부, 편모-자녀, 편부-자녀 등

(전통적 개념) 공동으로 거주하며 소비생활을 영위하는 친족공동체

(현대적 개념) 친족의 관계가 없어도 가옥, 경제, 애정 등을 공유하며 사는 집단

 

 

 

 

지역사회

삶의 속성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집단

5가지의 주요 기능을 가짐

상품의 생산/분배/소비기능 사회화 기능 사회적 통제기능 사회적 상호참여기능 사회지지기능

지역사회는 개인, 가족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많은 영향력을 가짐

지리적 영역의 공유, 주민들 간의 상호작용, 공동 유대감이 있어야 함

주민 간 합의성, 일체감, 동질성, 자조성, 공통 가치, 공동 노력이 강조

 

3. 간호과정 발전배경

(시험출제 X)

 

4. 간호과정과 관련된 이론

1) Maslow의 인간욕구이론

생리적 욕구 : 가장 기본적인 욕구. 산소, 수분, 배설, , 휴식, 청결 등

안전과 안정의 욕구 : 육체적 고통을 피하고자 하는 욕구. 보호, 안정, 의존감 등

사랑과 소속의 욕구 : 타인과 가까이하는 욕구. 연인, 친구, 집단에의 소속감

자아존중감의 욕구 : 자아존중, 권위인정, 타인으로부터의 인정

자아실현의 욕구 : 자아성취, 인지욕구, 심미적 욕구 등

하위계층의 욕구가 충족되면 상위계층의 욕구가 발생함

 

2) Ludwig Von Bertalanffy의 일반체계이론

전체는 부분들의 집합이며, 그 부분들이 체계에서 함께 움직임

부분만으로는 전체를 이해할 수 없다는 관점

체계 : 상호작용하는 여러 구성요소의 복합체 ex.보건의료체계

하위체계 : 체계를 구성하는 요소 ex.간호학, 의학, 한의학, 치의학 등

개방체계 : 지속적으로 외부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체계의 안정상태 유지하는 체제 ex. 개인-가족-지역사회-국가

폐쇄체계: 환경과 고립되어 물질, 에너지, 정보를 교환하지 않는 체계 ex.무생물

송환 : 결과에 대해 평가하고 조정하여 수정하는 과정

 

5. 간호과정 적용의 장점 및 기여도

장점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다양하고 독특한 대상자 요구에 따른 간호계획 수립, 제공된 간호중재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요구 재사정 대상자에게 적합한 질적 간호 수행

간호계획의 기록은 간호팀은 물론 관련 의료팀에게 정보제공과 연속성 있는 간호 가능하고, 간호사는 자신의 간호에 숙련되고 간호목표에 더 빨리 도달하도록 함

체계적으로 수립된 간호계획은 간호사로 하여금 자신감과 자부심을 가지게 함, 간호사의 기술과 전문성을 발전 시킴, 새로운 간호계획에 간호사 자신의 지식 적용 및 동료와의 협력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얻게 함

 

8.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간호에서의 비판적 사고

다른 학문분야로부터 가져온 다양한 의미 있는 지식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중재를 계획

간호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다양한 스트레스 환경에서 건강문제의 변화를 다뤄야 하므로 비판적 사고를 통해 중요한 단서를 인지하고 특수한 요구에 맞는 중재를 적용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과 생명에 직결된 중요한 결정을 하게 되므로 비판적 사고기술을 이용하여 적절한 의사결정을 해야 함

 

 

 

 

비판적 사고를 위한 간호사의 자질

간호사는 대상자의 문제를 관련요소와 함께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해결해야 함

간호사로 하여금 돌봄에 대한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한 옹호자로 기능할 수 있게 함

간호하면서 직면하게 되는 대상자의 문제를 스스로 적용하는 방법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시도

 

비판적 사고의 특성

창조적 사고 : 생각과 개념들 간의 연결을 확인하며 새로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냄

공정한 사고 : 자신의 생각에 치우친 편견을 배제하고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

합리성과 반향 : 서둘러서 결정하거나 즉시 결론을 내리지 않고, 시간을 갖고 자료를 수집하고 사실과 증거를 비교하여 문제를 철저하게 파악

탐색적 태도 : 분별없이 규칙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옳은 것인지, 타당한지 조사

자율성 : 비판적 사고가는 자신에 대해 생각하며, 타인의 신념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음

믿고 행할 것에 대한 초점 : 비판적 사고는 논쟁과 결론들을 평가하고 대안적 활동을 결정, 정확한 관찰과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용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과의 관계

(1) 문제해결

간호과정 : 대상자 스스로 문제해결을 지시하도록 하는 간호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는 자주 이용됨

시행착오 : 문제가 해결되는 방법에는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것들이 많기 때문에, 간호사가 효율적이고 안전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가 필요함

직관 : 간호사의 경험은 이전의 수많은 유사한 상황으로부터 빠른 판단을 유도하기 때문에 내면의 감각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직관을 발달시키는 것은 중요함 (신중을 기해야 하며, 신규간호사의 경우 타당하지 않음)

과학적인 방법 : 간호사가 대상자의 잠재적인 문제 해결하고, 효과적인 문제해결 방안 결정 시 필요

의사결정 : 목표달성을 위해 최선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비판적 사고과정 필수적

 

(2) 간호과정에의 비판적 사고 적용

사정단계 : 대상자가 표현한 것, 직접 관찰한 것을 확인함으로써 관련 정보와 비관련 정보 구별

진단단계 : 충분한 자료를 가지지 않을 때 잠재적 판단을 내리는데, 이때 주의깊게 판단을 보류하며 재확인

계획단계 : 대상자의 목표를 세울 때 예측, 타당성 있는 일반화와 설명을 위해 지식과 비판적 기술 이용

수행단계 : 특정한 간호상황에서 관련된 지식을 실제상황에 알맞게 적용

평가단계 : 대상자의 기대결과가 도달되었는지 정하기 위해 새로운 관찰을 함, 준거에 근거한 평가는 비판적 사고기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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