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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간호사정

2학년/간호과정|2022. 5. 12.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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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호사정

 

대상자의 현재와 과거의 건강상태 및 기능 상태를 확인하고 대처 양상을 확인하기 위해 자료를 조직적으로 수집, 분석하는 것 수집된 자료는 간호진단과 간호계획 및 수행결과를 평가할 때 사용

1단계 : 일차적 자료로부터 포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명료화하는 분석

2단계 : 간호 진단을 발전시키고 간호계획을 위한 근거가 되는 자료를 분류하여 분석

비판적 사고는 간호사가 의미 있는 방법과 목적을 가지고 사정하도록 도움

 

2. 비판적 사고와 간호사정

비판적 사고는 간호사가 의미있는 방법과 목적을 가지고 사정하도록 도와준다

간호사정의 목적은 대상자의 인지된 욕구, 건강문제, 이러한 문제에 반응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

간호사정은 간호과정의 첫단계

 

간호사정단계에서는...

수집된 자료로부터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원인을 밝혀냄

자료가 신뢰할만한 것인지 검증

우선순위에 따라 자료를 조직

대상자가 인식하는 요구, 건강문제, 반응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자료수집을 통해 간호계획 수립 시 대상자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해야 함

 

간호사는...

신뢰할 만한 관찰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적절하고 중요한 정보와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구분할 수 있고

누락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함

이러한 자료를 구성하고 조직하는 유용한 방법으로 비판적 사고 이용

 

 

3. 간호사정의 정의 및 목적

간호사정(자료수집)의 정의

: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간호를 계획해서 평가하는데 중요한 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과정

간호사정의 목적

: 필요한 간호를 제공하는 데 이용될 수 있도록 대상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

자료수집

- 대상자의 건강상태 정도, 과거의 질병과 그와 관련된 경험, 건강관리 목적, 안녕의 정도에 관한 기초자료를 완성하기 위함 기초자료를 통하여 간호계획을 세우기 위함

- 간호력(면담), 신체검진(시진, 촉진, 타진, 청진), 진단 검사 결과, 건강관리전문가, 대상자 가족 및 친지

- 가장 중요한 정보원 : 개인과 가족

간호사는...

-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대상자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확인하며, 의사소통하는 과정을 거쳐야 함.

- 간호사-대상자의 상호작용 내내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언어적, 비언어적 정보 탐지

- 기초자료를 완성한 후에도 자료를 계속 수집해야 함 (대상자의 상태가 빠르게 변화할 수 있기 때문)

- 의심되는 자료는 사정 단계 동안 정확히 확인되어야 함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간호진단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간호사정은 건강문제에 반응하는 대상자에 중점을 둠 (의학적 사정 : 병리에 중점을 둠)

간호사정의 초점은 대상자의 실재적, 잠재적 건강문제의 확인에 있음

 

4. 간호사정의 유형

초기사정

- 간호사-대상자가 처음 만났을 때 이루어짐

- 대상자 건강상태의 전반적인 윤곽을 보여주는 포괄적 사정

- 기초자료사정 : 포괄적인 사정을 통해서 수집된 정보, 간호의 기초자료

- 입원사정 : 입원할 때 이루어지는 사정

 

진행사정

- 초기사정 완료된 후 새로운 문제를 확인하고, 특정 문제의 현 상태 파악 위해 지속적으로

간호사와 대상자의 상호작용이 있을 때마다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

- 이미 확인된 실재적, 잠재적, 가능한 문제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게 되므로 초점사정에 해당,

특정한 문제나 활동, 행위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짐

- 초점사정을 통해 얻은 자료는 현존하는 문제 상태를 평가하고 새로운 문제를 확인하는 데 이용

 

5. 간호사정의 과정

 

1) 자료수집

(1) 자료의 유형

주관적 자료 (Subjective Data)

- 대상자와의 면담 동안 일차적 출처로부터 얻음

대상자의 지각, 감정, 생각 및 기대가 포함되며 질문을 통해서 발견

- 대부분 대상자로부터 얻게 되지만 가족이나 다른 건강전문가로부터 얻은 자료가 그들의 의견이나 인지된 것이라면 주관적 자료가 될 수 있음

- 기록 시 대상자가 말한 것을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 중요 ex. “숨이 가빠요” , 수술에 대한 두려움, 불안, 통증, 스트레스

 

 

 

 

 

객관적 자료 (Objective Data)

- 자료수집자의 관찰이나 측정에 의해 발견될 수 있는 정보(신체사정, 활력징후, 검사 등)

- 대상자가 아닌 타인이 확인할 수 있는 명백한 자료

- 대상자의 상태와 행위에 관한 사실들은 기초자료를 보완

- 편견 없는 소견이므로 명료하고 왜곡되지 않은 정보 제공

- 가능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용어로 작성

ex. 호흡 30/, 상처의 양상, 행동양식, 체온과 혈압

 

(2) 자료의 출처

: 대상자와 관련된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자원

일차적 출처

- 자료의 일차적 출처는 간호 대상자임

- 대상자의 말이나 관찰, 검진을 통하여 얻을 수 있으므로 주관적이나 객관적일 수 있음

 

이차적 출처

- 대상자 이외의 다른 출처에서 얻은 것

- 대상자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보충, 분류, 확인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자원

가족이나 영향력 있는 사람 또는 의료기관의 기록, 진단적 검사, 학문적인 검토 및 다른 건강 요원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

ex) 대상자의 차트 : 대상자에 의해 표현되지 않았거나 의료인에 의해 입수되지 않은 정보를 보여줄 수 있으며 대상자가 동일한 질문을 받는 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음 수집된 자료의 해석, 타당성의 판단, 분류 후 적절한 양식에 맞추어 기록

 

(3)자료수집방법 (관찰, 면담, 신체검진)

관찰

- 대상자를 만나는 매 순간마다 목적을 가지고 정보를 얻는 것.

- 고통을 나타내는 임상적 징후, 실질적으로 대상자의 안위를 위협하는 상황, 대상자의 직접적인 환경 등

 

면담

- 대화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력과 현 질병에 대한 주관적 정보를 수집

- 직접의문형(단답형), 자유 흐름형, 개방형(서술형), 프라이버시 제공, 요약과 확인을 항시 사용

 

면담의 형태

직접의문형의 면담

- 한두 마디의 대답을 요구하는 구조화된 형식

- 앞에서 얻은 정보를 분명히 하거나 부수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

- 대상자가 수동적인 역할, 보통 .” 혹은 아니오.” 또는 몇 마디로 대답

 

자유흐름형의 면담

- 대상자가 자유스럽게 말하도록 하여 전반적으로 자신이 드러나도록 허용하는 형태

- 대상자를 편안한 마음으로 대한다면 자신의 이야기를 더 많이 할 수 있음

- 단점 :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수 있음

 

개방형의 면담

- 직접의문형과 자유흐름형이 혼합된 형태

- 대상자가 중심이 되어 토의내용을 조정

- 면담자는 대상자가 말한 애매한 진술을 명백히 하고, 대상자의 감정과 관심사를 표현하도록 격려

- 개방적인 질문을 하여 대상자가 능동적인 역할

- , “체중조절을 위해 어떤 계획을 세우셨습니까?”, “인슐린 주사방법을 설명해 주시겠어요?”

 

면담의 단계

준비 및 계획단계 도입단계 유지단계 종결단계

 

준비 및 계획단계

대상자의 과거와 현재의 기록을 읽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면담준비, 상호작용 위한 계획 세움, 환경 정리

 

도입단계

간호사 소개, 면담목적과 소요시간을 알림, 면담을 방해할 수 있는 요인 사정, 대상자의 안위와 관심 사정, 자료의 이용목적 설명

 

유지단계

대상자 중심의 면담 진행, 이해하기 쉬운 용어사용, 관계 형성 시까지 지극히 개인적인 질문은 유보, 대상자를 비판하는 것을 피함,‘, 아니오위협적 시험 조언 잘못 확신 갑작스럽게 주제 변경 피함

 

종결단계

면담의 종결과 관련된 단서를 주며 대상자가 집중하도록 함, 대상자에게 질문할 기회 줌, 내용 조직화 이후 친절한 태도로 종료

 

면담에 필요한 의사소통 전략

침묵, 경청, 수용적인 태도, 단락, 명료화, 초점 맞추기, 관찰, 정보제공, 요약

 

신체검진

-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고 선별하기 위해 자료를 얻는 것

- 시진, 촉진, 타진, 청진법을 이용하여 검사하고 측정

간호력 작성을 위한 면담 후에 실시

시진

- 간호사가 대상자를 처음 접촉한 시간부터 시작되며 자료수집 동안 계속됨

- 신체검진 동안 비정상에 특히 주목하면서 대상자의 신체 전 부분의 구조 및 기능을 시진함

청진

- 신체에서 나는 소리를 듣는 과정

촉진

- 압통, 온도, 진동, 박동, 종양 및 신체 통합성의 기타 변화를 검사하기 위해 손과 촉각을 사용하는 것

타진

- 진동과 소리를 내기 위하여 체표면을 가볍게 두드리는 것

 

진단적 검사

- 질병을 진단하고 진행을 평가하며 치료의 적응 정도를 살피는 데 이용됨

- 간호사는 다양한 검사의 목적, 과정, 결과에 대한 지식을 알고 관련된 교육과 약물에 대하여 알아야 함

 

(4) 자료수집 도구

- 대상자에 대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기록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양식화된 자료수집도구 사용

- 간호력과 신체검진 자료로 구성

- 간호력 : . 대상자의 건강수준, 생활양상의 변화, 사회문화적 역할, 질병에 대한 반응과 대상자의 평상시

기본욕구충족 방법에 대한 정보 수집. 정상적인 욕구충족 과정에 대한 강점과 장애를 확인

 

간호력의 양식

- 체크리스트 형식으로 만들어진 구조화된 간호력

- 소아과, 산과, 정신과 등 대상자의 특수한 요구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된 특수한 간호력

- 간호력의 기본요소와 몇 가지 사정범주로 구성된 비구조화된 간호력

 

2) 자료의 확인

자료를 분류하기 전 수집한 주관적, 객관적 자료가 완전하며 사실적인지 확인해야 함

타 의료진, 가족구성원 등의 자문과 더불어 의무기록 자료를 비교 검토

문헌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이 의학적 진단과 일치되는지 확인

대상자의 표현과 간호사의 관찰에 모순이 있을 경우 재확인 필요

추가된 내용이나 수정된 내용 첨부해야 함

 

3) 자료의 검증

이중점검, 재점검, 비판적 사고를 통해 정보가 사실이고 완전하다는 것을 확인

 

4) 자료의 분류와 조직

수집한 정보들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조직, 기록하여 분류

 

NANDA의 인간반응양상

: 2018년 기준 NANDA-I의 분류체계 II 13개 영역, 47개 분류, 244개 간호진단 목록 진술

//[ 케이스 과제 등 간호과정이 사용되는 과제는 필수로 NANDA 참고하는게 나음]//

 

5) 자료의 보고와 기록

사정자료의 묶음틀 : 수집된 자료들을 같은 속성을 지닌 내용끼리 범주화시키는 틀

자료조직의 장점

첫째, 자료의 해석이 용이

둘째, 수집된 다양한 자료들 간의 연계성을 정확히 분석

셋째, 불완전한 자료를 파악

넷째,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관련된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1)자료의 보고

보고할 내용을 결정

비정상적인 것을 결정

중요한 발견 사항을 보고

비정상적인 것은 가능한 빨리 보고

보고 전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확보하였는지 재확인

정확한 정보를 보고 (사실을 어떻게 해석하느냐보다 사실을 진술한다. )

만약, 전문가가 사실을 들은 후에도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으면 그 때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것이 좋음

보고서를 만든 시간과 통보한 사람의 이름, 기초자료 또는 간호사의 메모에 근거하여 취해진 조치를 기록

 

(2) 자료의 기록

관찰한 사항을 전부 기록

읽기 쉽게 표준화된 약어를 사용하여 명확하게 기록

사실에 근거하며 가능한 한 서술적으로 기록

주관적 자료는 대상자 자신의 언어를 이용하여 기록

구체적이고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기록

객관적으로 간결하게 기록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는 단어 사용을 피함

자신이 추론한 것이라면 그 증거를 기록

기록이 잘못되었다면 처음 내용을 완전히 지우지 말고 교정 (잘못 기록된 내용에 줄을 긋고 오류라고 쓰고 서명)

대상자가 질문에 대답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면 대상자가 대답을 원하지 않음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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