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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간호수행

2학년/간호과정|2022. 5. 14. 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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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간호수행의 결정요인

기대되는 환자결과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기대되는 결과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활동 선택하는 것

사정 당시의 문제에 근거하여 환자가 도달할 수 있는 적절한 간호결과 선택

선택 후 가장 효과적인 간호활동을 간호중재 분류체계 (NIC: Nursing Intervention Classification)에서 선택

 

간호진단의 특성

간호진단의 관련 원인을 변화시키는 방향으로 수행을 선택

건강문제, 위험상태, 건강증진에 대한 간호진단을 하게 됨

- 문제중심 간호진단 : 개인, 가족, 집단이나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건강문제나 삶의 과정에 대한 원치 않는 인간반응

- 건강증진 간호진단 : 안녕증진과 인간의 건강 잠재력의 현실화에 대한 동기와 욕구에 관한 임상적 판단

- 위험 간호진단 : 개인, 가족, 집단이나 지역사회의 건강문제나 삶의 과정에 대한 바람직하지 않는 인간반응으로 발전할 수 있는 취약성에 대한 임상적 판단

 

성공적인 간호수행의 실행 가능성

환자들은 대부분 여러 개의 간호진단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들의 우선순위가 결정되어야 함

다른 건강전문가들과 대상자의 전체적인 치료계획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함

(다른 건강전문가들에 의해 제공되는 치료와는 어떤 상호작용이 있는지 고려해보아야 함)

비용과 실행가능성에 관련된 문제들도 고려해야 함

 

대상자의 수용 가능성

간호과정, 진단 및 수행은 대상자의 지식에 의해서 해석됨

치료계획은 대상자의 현실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실패하기 쉬움

대상자는 간호수행에 관한 정보제공 받아야 함

간호활동 선택 시 대상자의 가치관, 신념, 문화적 배경을 반드시 고려해야 함

 

간호사의 능력

간호활동의 과학적 근거에 대한 제시, 필요한 정신역동적/대인적 기술, 지원효율능력 등이 필요

간호사가 모두 똑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음 (교육수준, 경험에 따라 각기 다른 지식과 기술 가짐)

자신이 치료할 수 있는 대상자나 간호진단, 타 간호사나 건강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할 문제를 구별

위임에 관한 결정은 위임할 사람의 능력에 대해 충분히 알고 현명하게 이루어져야 함

 

 

 

 

 

 

 

4. 간호수행의 종류와 기술

간호수행의 분류

1) 독자적 간호중재 : 의사의 지시 없이 간호사가 수행하는 간호활동, 간호사가 지식, 기술을 근거로 독자적 판단 하에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중재

2) 상호의존적 간호중재 (협동적 중재) : 다른 건강관리요원들과 협력하여 수행하는 간호활동

3) 의존적 간호중재 : 의사가 처방한 것을 간호사가 수행하는 것 (투약, 정맥요법, 진단검사, 치료, 식이, 활동)

- 간호사는 비판적 사고, 임상적 판단을 통해 대상자의 상태에 따라 개별화시킬 수 있어야 함

- 의존적 수행이라 할지라도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와 임상적 판단이 요구

 

기술에 따른 분류

(1) 인지적(지적) 기술 (Cognitive skill)

: 간호 지식의 적용을 포함하며, 수행에서 활용되는 문제해결, 의사결정, 교육을 포함

교육적 간호활동

- 해부생리, 건강상 변화에 대한 대상자 반응의 형태, 질병과정의 병태생리에 관한 지식 요구됨

- 대상자의 학습 욕구 파악 후,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한 효과적 교육방법을 사용

감독적 간호활동

- 대상자의 전반적인 간호를 살핌

- 다른 간호팀이 간호계획의 특정 부분 수행하거나 대상자에게 기술을 교육하는 것을 포함

- 대상자가 교육받은 간호기술 잘 수행하는지 감독

 

(2) 대인관계 기술 (Interpersonal skill)

: 대상자 및 가족과의 신뢰관계 형성, 시행할 간호수행 내용과 관련된 정확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함

경청, 명료한 설명, 지지,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을 활용한 의사소통 능력 키워야 함

조정적 간호활동

- 대상자를 옹호, 추후관리를 위해 외부기관에 의뢰, 다른 분야의 건강요원과 협력, 대상자의 치료계획이 치료적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 대상자에게 질문 장려하도록 함

- 대상자의 요구가 충족될 수 있는 방법 제시

지지적 간호활동

- 의사소통기술, 영적 고통의 감소, 행동을 돌보는 데 초점

- 좋은 의사소통 + 돌봄 = 편안함과 대상자의 건강문제에 대한 건강한 반응 증진

정신적 간호활동

- 인지활동 및 통합성과 연관됨

- 정서적, 정신적 혹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

유머 : 웃음으로 스트레스에 반응 시 완화됨, 그러나 대상자의 유머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숨겨진 의미 파악할 것

개인 or 집단요법

- 개인요법 : 정신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대개 부수적인 교육훈련 과정과 자격이 요구

- 집단요법 : 대상자와 그와 유사한 문제를 지닌 사람들에게 지지와 안내를 제공하는 방법

진행자는 구성원들이 서로 도움이 되는 의견을 나누도록 지지

때때로 전문가에게 들은 것보다 더 강한 효과를 낳기도 함

역할모델링 :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거나 긴 유병기간으로 습득하지 못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 방법

느낌 탐색 : 만성질환, 중증질환자는 무비판적인 환경에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할 기회가 필요함

 

(3) 기능적(전문적) 기술 (Technical skills)

: 절차와 처치를 수행할 때 사용. 인지적 기술 + 전문적 기술

전문적 기술은 간호수행의 절차를 적절하고 안전하게 실행하는 것을 의미

숙련된 기술을 동반한 수행은 대상자와의 신뢰형성에 중요함

유지 간호활동

: 일정 수준의 건강상태 유지하고, 신체적,정신적 기능 악화 막으며 독립심을 유지하도록 도움

(대상자의 기능을 유지하고 합병증 발생을 줄이는 역할)

ex. 간호수행, 피부간호, 정규적인 간호활동 등

감시적 간호활동

: 기초자료로부터 변화를 찾아내고 비정상적인 반응 알아내는 것

간호사는 감각에 의존하여 대상자의 외모, 신체의 특징 관찰하여 과거의 경험과 비교

ex. 관찰, 시진, 경계

정신운동적 간호활동 : 기술적인 전문성을 요하는 수행들

ex. 관 삽입 혹은 제거, 교환, 적용, 투약, 세척, 장비와 물품, 처치 등

 

5. 간호전달체계

기능적간호

- 대상자중심이 아닌 업무중심으로 업무를 분류

ex. 한 간호사가 개인위생과 환의교환을 맡으면 다른 간호사는 투약을 맡는 것

- 리더 간호사는 간호사들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업무 할당, 간호사들은 반복적인 수행으로 일에 능숙

- 단점 : 간호의 연속성, 총체적 간호의 부재, 기계적 간호가 될 가능성, 비효과적인 의사소통

 

팀간호

- 팀 리더의 지시 하에 수 명의 간호사와 보조인력들로 구성된 팀이 대상자들에게 직접간호 제공

- 리더 간호사는 대상자 간호계획을 수립하여 간호중재를 조정하고 효과적인 팀간호를 위해 지지

- 장점 : 각 팀의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협동하여 일함, 리더에게는 의사결정 위한 고도의 자율성 요구

- 단점 : 대상자가 간호사와 만나는 시간이 부족, 간호의 연속성 유지되지 않음

 

총체적 간호

나이팅게일 시대부터 사용된 최초의 간호전달법

- 간호사는 여러 대상자 간호의 모든 측면에 대한 간호임무를 맡음

- 보조인력에게 업무의 일부분을 위임할 수 있지만 대상자에 대한 책임은 유지됨

- 근무조 중심으로 짜여지기 때문에 한 간호사가 반드시 다음 근무에 같은 대상자를 간호하지 않음

대상자의 요구에 대해 명확하게 의사소통하며 간호의 연속성 유지해야 함

 

전담간호

- 담당 대상자의 입원기간 동안 간호에 대한 책임을 짐 (간호사-대상자 관계를 중요시함)

- 장점 : 시간에 따른 간호의 연속성이 유지됨, 병원 외 건강관리기관에서도 적용 가능함, 일관된 간호로 치료의 지연 최소화, 다른 전문직과의 협동 증진, 높은 수준의 자율성 실현

 

사례관리

- 질적이고 비용효과적인 측면의 대상자 결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의사소통과 자원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건강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의견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사정, 계획, 중재, 조정, 감시, 평가하는 협동적인 과정 (미국 사례관리협회, 2003)

- 사례관리자는 직접간호를 제공하는 대신 제공된 간호를 감독하고 타분야와 협동하며

대상자의 퇴원계획을 조정

 

6. 간호수행과정

준비단계

(1) 대상자 재사정과 계획의 검토 및 수정

- 대상자와 상호작용 할 때마다 대상자의 상태를 재사정하고 간호계획을 검토

- 기존에 판단한 간호진단 및 중재가 더 이상 적합하지 않다면 간호계획을 수정

기존 사정내용을 새로 변화된 사정내용으로 날짜, 시간과 함께 기록

간호진단도 변화된 새로운 자료에 근거한 내용과 맞추어 수정

간호중재도 새로운 진단, 목표 및 대상자의 상태에 적합한 내용으로 수정

수행된 결과의 목표성취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방법이나 기준도 설정하여 수정

 

(2) 수행 시 필요한 도움 확인

혼자 힘으로는 안전하게 간호중재를 할 수 없을 때

대상자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지지가 필요할 때

특정한 간호를 수행하기 위한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할 때

 

(3) 필요한 자원 준비

장비(물품과 기구) 사용법, 이용가능성, 물품의 양, 위치 등

인력 간호관리전달체계에 따라 적절한 인원이 고려되어야 함

환경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조성 (조명, 소음, 냄새, 온도, 가구, 프라이버시 유지 등)

대상자 대상자를 신체적,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한 이후 중재하는 것이 효과적

하루 중 활동을 제공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간을 선택

 

(4) 합병증의 예측과 예방

- 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 평가하여 예방조치를 취해야 함

- 간호수행을 통해 발생될 수 있는 일, 잠재적 합병증, 합병증 예방이나 발생 시 대처방법을 인식하고

위험성을 줄이기 위한 예방적 접근법 시행

 

간호수행 단계

중재를 위한 준비가 완료된 후 간호사와 대상자가 함께 계획을 실행하는 단계

대상자 간호계획에 근거한 간호지시와 의학적 치료계획인 의사지시를 모두 사용

상호 협동적 간호를 수행함으로써 대상자 합병증 위험성을 줄임

간호사는 적절한 간호활동을 위임하고 감독, 평가해야 함

 

간호수행 시 지침

모든 간호행위의 이론적 근거, 가능한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잘 알고 있어야 함

수행되는 간호중재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 이해되지 않는 것은 반드시 질문하도록 함

수행내용, 기대되는 결과, 금기사항 그리고 대상자에게 적절한 건강상태의 변화에 대해 알아야 함

간호행위는 각 대상자에 맞도록 개별화

대상자의 신념, 가치, 연령, 건강상태, 환경 등은 간호활동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간호활동은 대상자에게 안전하게 수행

 

간호행위에는 흔히 교육하기, 지지 제공, 안위 제공 요구

대상자는 자가간호와 치료계획에 대한 책임에 동의할 수 있는 지식을 가져야 함

간호행위는 총체적이어야 함, 대상자를 전인적인 인간으로 바라보고 반응을 고려

간호행위는 대상자를 존중하고 대상자의 자존감을 강화하도록 이루어져야 함

대상자를 간호중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

대상자의 반응에 중점을 두고 관찰, 측정, 면담을 해야 함

 

위임과 감독단계

위임

: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이 있는 상태에서 활동수행에 대한 의무를 다른 사람에게 이행하는 것

분담이란

: 활동의 법적 책임과 업무상의 책임을 모두 아래방향으로 혹은 횡으로 다른 사람에게 이행하는 것

업무를 적절히 위임하기 위해

간호사는 대상자나 가족의 요구와 투입 가능한 간호제공자의 기술과 지식을 연결

간호제공자의 경험, 배경, 지식과 기술, 강점을 알아야 하고 업무의 한계에 대한 명확한 이해 필요

간호사는 임무의 적절한 위임, 위임 인력의 충분한 감독을 수행해야 할 책임이 있음

보조 인력은 섭취량 및 배설량 측정 같은 업무 수행하지만, 자료 분석, 계획, 평가는 간호사 책임

 

기록단계

간호수행의 마지막 단계

간호과정기록지에 수행내용과 대상자의 반응 기록

- 반드시 수행 후 즉시 기록할 것

(투약의 경우 투약 중복의 위험으로부터 대상자 보호)

- 전동 시 구두로도 의사소통 가능

- 응급상황 시의 구두보고 기록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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