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rsing student :: 경구투약

경구투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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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항목

이론적 근거

 

 

1. 물과 비누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 세균 전파 감소, 감염 기회 감소

 

2. 투약카트에서 대상자의 약물이 들어 있는 약포지를 꺼내어 투약처방(투약카드 또는 컴퓨터 출력물 등)과 투약원칙(5 right)을 확인한다

》 투약카드에 따라 정확하게 약물확인을 하고 정환학 대상자에게 정확한 약물을 투여한다

 

3.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 효과적 절차 수행기능

 

4. 준비한 물품을 가지고 대상자에게 가서 간호사 자신을 소개한다

》 불안감소, 체온측정에 협조 구함

 

5. 손소독제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 세균 전파 감소, 감염 기회 감소

 

6. 대상자의 이름을 개방형으로 질문하여 대상자를 확인하고, 입원팔찌와 투약카드를 대조하여 대상자를 확인한다

》 안전한 간호 수행을 위한 대상자 확인 절차

 

7. 약물투여 목적과 작용 및 유의사항을 설명한 다음 약물에 대한 의문사항이 있으면 질문하도록 한다

》 대상자에겐 알권리가 있다. 대상자가 본인이 복용하는 약물에 대해서 잘 알고 있으면 약물요법을 더욱 잘 따르고, 복양설명문을 함께 제공하면 대상자의 약물 이해도를 높인다.

 

8. 앉거나 파울러씨 체위를 취하도록 하되 앉는 것이 금기라면 측위를 취하거나 돕는다

》 머리를 너무 뒤로 젖히면 약이 기도로 넘어갈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9. 흘리지 않도록 휴지나 타월을 대준다

》 경구투약으로 인한 감염을 방지하고 쾌적한 환경 유지

 

10. 구강건조로 연하곤란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침을 삼켜보거나 물을 한 모금 마셔보도록 한다 

》 연하곤란 대상자를 확인하여 정확한 투여형태를 결정하고 투약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11. 알약은 한꺼번에 복용하지 말고, 한 번에 한 알씩 복용하도록 돕는다. 알약 복용 후에 물약을 복용하도록 한다.

》 약물을 한개씩 투여함으로써 삼키기 쉽고 흡인의 가능성을 낮춘다.

 

12. 약물을 다 삼킬 때까지 대상자 옆에 있으면서, 약물 복용 여부를 확인하기가 어려우면 대상자에게 말을 시켜보거나 입을 벌려보도록 한다.

》 해당 약물이 용량에 맞게 투여되는지 아닌지 잘 확인 하기 위해. 나중에 위 복용 하여 건강의 위험을 끼칠 수 있으므로 이다.

 

13. 투약 후에는 대상자가 편안한 체위를 취하도록 도와준다

》 대상자의 안위유지

 

14. 물과 비누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 세균의 전파방지

 

15. 수행결과를 간호기록지와 투약기록지에 기록한다

》 투약 후 즉시 기록하여 약들이 이중으로 투여되는 것을 방지, 투약 거절이나 보류된 경우는 반드시 이유를 기록하고 의사에게 보고한다. 마약류의 경우 마약대장에 기록하고 보류된 마약은 반드시 약국에 반납한다.

 

투약의 7 right

- 정확한 대상, 정확한 약, 정확한 시간, 정확한 용량, 정확한 투약경로, 정확한 교육, 정확한 기록

 

아동의 경구 투약으로 시럽을 준비할 시 주의해야 할 사항

- 맛이 나쁜 약은 음식에 섞어주기도 하는데 우유등의 기호식품에는 섞지 않는다

- 액체 약을 투여시에는 컵, 티스푼, 정적기 등을 사용한다

- 앉거나 비스듬히 앉은 자세에서 영아나 소아에게 물약 주여시 정적기를 사용한다.

 

경구투약의 금기 대상자 혹은 금기 상황

- NPO, 구토, 위장관흡인증, 무의식, 지남력 상실, 구강수술의 외상환자, 연하곤란 등이 금기 대상자이다

- 경구투약 약물 중 고체형태인 정제, 환제 등을 임의로 부수거나 씹어서 복용 하면 안되고 액체와 함께 삼켜야 한다

 

철분제제의 경구 투약시 빨대를 사용하는 이유는?

- 치아에 착색되거나 손상을 주는 약물이므로 치아에 닿지 않게 빨대를 사용하여 복용 후 물이나 구강 세척제로 행궈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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