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와 리더쉽 중간 2/4
1. 인간관의 변화
시대를 대표하는 인간관
- 사람들이 지향하는 관점
- 경제인(economic man)
- 사회인(social man)
- 자아실현인(self actualizing man)
(1) 경제인 인간관
테일러의 기계적 인간관
- 노동자들은 물질적 동기가 없으면 일을 열심히 하지 않는다.
- 조직은 효율성, 능률의 논리, 경제성, 합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2) 사회인 인간관
- 1930년대 인간관계 운동은 사회적 인간관을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생각하였다.
- 사회인으로서의 인간은 제한된 합리성을 가진, 사회적 동물로서 의미와 만족을 추구하며 스스로 동기유발에 의해 일을 하는 심리적 존재로 또는 비공식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비공식 리더의 리더십에 영향을 받는 사회적 존재라는 인식이 1940년 이후 널리 확산되었다.
(3) 자아실현인 인간관
- 매슬로의 욕구단계설에서 인간의 가장 고차원적 욕구는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 인간은 직장생활을 통해 자아실현을 추구한다라는 인간관 출현
- 인간관계측면에서 사회적 욕구와 자아실현 욕구에 대한 충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2. 인간존재의 유형
- 현대 인간관계론에서는 인간을‘관계적 존재’‘주체적 존재’‘상황적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1) 관계적 존재
인간은 환경 속에서 ‘대상, 사물, 사람, 목적’을 가지고 환경들을 상대해야 한다.
(2) 주체적 존재
장소에 따라 다른 성격을 나타내는 것을 우리는 주체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3) 상황적 존재
사람은 타인과 접할 때 관계적 존재로서 자신을 의식하지만, 그때그때의 상황에 의해서도 변한다.
- 인간존재의 3가지 형태는 독립되어 있기보다는 서로 관련되어 있다.
- 주체적 존재인 인간이 어떤 상황에 처하면 상황적 존재로 변하기도 하며,
특정 상황과 특정 관계로 인해 관계적 존재가 더 강해지기도 한다.
3. 인간관계의 메커니즘
“사람과 사람이 서로 관련을 갖는다.”란?
- 사람은 본래 자유롭고 싶어 한다.
- 사람은 타인과 관계함으로써 그 순간부터 인간은 완전한 자유를 누릴 수 없다.
- 두 사람의 관계에 있어서 한 사람이 완전히 자유롭기 위해서는 다른 한 사람은 자유의 일부를 포기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 사람과 사람이 대등한 관계로 마주할 경우, 상대방도 자신도 똑같이 자유롭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자신과 상대하는 상대방도 나와 같은 가치를 가진 인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옳다.
인간관계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4가지 측면에서의 올바른 인간관계 성립의 요건
(1) 자기지각의 실패
자기지각이란?
- 내 자신은 어떤 존재일까에 대한 자아의식
-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 ‘관계적 존재’, ‘주체적 존재’로서의 자신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
① 객체로서의 자신과 주체로서의 자신
자신을 객관화 시키기
- 자신이 어떤 개성의 소유자인가 하는 점과 자신이 처한 상황에 어떤 적응능력을 가지고 있는가를 파악
- 객체로서의 자신을 의식하면서 주체성을 지닌 채 주체와 객체가 합체되는 세계에서 살고 그 속에서 자신을 파악하면서 다른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어나가는 것이 이상적인 모습일 것이다.
② 보여지는 자신과 자기 자신
보여지는 자신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자신의 모습이 더 높은 객관성, 신뢰성을 가질 것이다.
자기 자신
나는 다르다, 나는 이러 하다라고 생각하는 자기 자신의 모습.
‘보여지는 자신’과 ‘자기 자신’의 3가지 인간관계 모습
-‘보여지는 자신’밖에 없는 유형
-‘자기 자신’만으로 행동하는 유형
- 양자의 조화를 이루면서 행동하는 유형
(2) 자기주장의 실패
① 왜 자기주장을 하는가?
-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자신과 상대방 간의 ‘관계에 대한 적극적 작용’이 필요하다.
자기주장이란?
- 대치하는 사람 또는 한 사람과 여러 사람 사이에서 어느 쪽이든 한 쪽의 관계에 대하여 적극적 작용을 하는 것.
- 사람은 새로운 관계를 맺기 위해 자기주장을 한다.
- 관계 속에서 자신의 주체성과 고유성을 인정받으려 하는 욕구가 커지며 또 다른 자기주장이 생긴다.
- 사람은 관계 속에서 자기위치를 찾기 위해 자기주장을 한다.
② 무엇을 주장 하는가?
자기주장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관계에 대한’ 적극적 작용이다.
- 진정한 자기주장을 하는 것이 아니면 안 된다.
- 남에게서 빌린 자신을 주장 한다면 인간관계는 잘못될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상황적 존재’다.
- 여러 상황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알고 타인을 향해 주장하고 싶은 무엇인가를 전하려 하는 것이다.
- 자기주장이 되지 않은 사람은 타인과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없다.
(3) 타인지각의 실패
- 자기 자신이 막연한 존재라면 남을 정확히 안다는 것은 더 어려울 것이다.
- 이야기를 하는 사람보다 듣는 사람이 대화의 전체적 모습을 알아차리기 쉽다.
- 사람은 일상적 생활에서 타인과 그 대인관계의 동기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생겨나는 동기
관계희망
- 알려고 하는 욕구가 생겨나는 것은 타인과 새롭게 관계를 갖고 싶어 하는 동기
관계유지
- 존재하는 관계를 서로 유지, 발전시키고 싶어 하는 동기
관계지배
- 의존관계나 지배관계 등 어떠한 관계 속에 있고 싶어 하는 동기
관계거부
존재하고 있는 현상을 피하려는 동기
① 상대의 무엇을 보는가?
처음 만나는 관계 속에서 사람은 상대의 무엇을 관찰하는가?
- 자신에 대한 상대의 반응행동
- 상대가 타인을 어떻게 대하는 사람일까 하는 단서
- 상대가 타인으로부터 어떻게 취급되고 있는가 하는 실마리
- 상대에 대한 감정적 측면을 극복하여 냉정하게 관찰할 수 있는 가
- 호의적 감정을 없애고 상대를 냉철하게 관찰 해야 한다.
② ‘상대방을 안다’라는 것은 어떤 것인가?
“상대방을 안다.”는 것은 방향성을 아는 것
- 상대방의 행동이 어떤 종류의 패턴을 띠는 가를 미리 아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 낯선 사람과 만남을 가질 때 무엇 때문에 그럴까 하고 불안해지기 마련이다.
- 상대방의 행동 배후에 있는 동기를 찾는 것으로 그 사람에 대한 행동의 의미를 파악하게 된다.
- 말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의 신호이다.
- 자신만의 언어로 일방적으로 말한다면 상대가 이해할 수 없게 된다.
(4) 타인합의 실패
타인합의의 목적과 동기
- 타인합의도 대인행동의 관계동기(관계희망, 관계유지, 관계지배, 관계거부) 에 기초하여 생겨났다.
진정한 의미의 타인합의
- 하나의 객체로 존재하고 대등한 관계를 맺어 서로가 충분한 자기지각 혹은 타인지각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명확한 자기주장이 쌍방 간에 이루어짐으로써 비로소 생겨난다.
인간관계와 타인합의
- 인간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타인합의가 된다는 것이고, 인간관계가 깨진다는 것은 타인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데서 생겨난다.
① 불일치 초래
타인 합의가 되지 않는 상태
- 외형적 혹은 표면적인 요소만으로 사물을 판단하는 것
- 인식의 차이에서 생긴 것
- 가치관, 인생관의 차이에서 오는 것
② 관계지배의 합의
관계지배의 인간관계
- 하나는 한쪽만이, 다른 하나는 양쪽 모두가 그 관계지배를 인정하는 경우이다.
- 자신이 열세라고 생각하면 서서히 종속적 관계가 되어간다.
4. 인간관계의 개선
(1) 교류분석이란?
프로이트의 이론에 기초한 3가지 자아상태
- 원자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자아상태
- 감정과 사고에 관련된 행동양식을 통합한 시스템
부모상태
- 자신을 양육해 준 사람들의 교육방법, 느낌, 행동 등을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부분
어른상태
- 사물을 사실에 기초하여 냉정하게 판단
아이상태
- 본능적, 감정적으로 행동하는 상태
(2) 교류분석의 유형
교류패턴
①상호교류
- 개방적교류, 평행적(상호보완적) 교류
- 가장 바람직한 인간관계라 할 수 있다.
②교차교류
- 비상호보완적 혹은 폐쇄적 교류
③표면교류
- 표면 아래에 숨겨지고 변장된 의미가 담겨져 있는 비노출교류
(3) 교류분석을 통한 대인관계
해리스(T. Harris)
「자기긍정-타인긍정」
긍정적, 부정적 태도에 따른 4가지 유형
① 자기부정 - 타인긍정
② 자기긍정 – 타인긍정
③ 자기긍정 – 타인부정
④ 자기부정 - 타인부정
5. 경영자 역할
- 사람들을 동기부여 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접근법을 사용해야 한다.
- 경영자라면 회사내부에서의 구성원에 대한 팀워크를 높이는데 능력이 있어야 한다.
경영자가 보유해야 할 역량
- 특정한 관리업무에 있어 좋은 대인관계 스킬을 보유하는 것이다.
- 기술적 지식만으로는 충분치 못하며 다른 사람과 일하기 위한 대인간 스킬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성공적인 경영을 위해서 기술적 스킬이 필수적인 것이라는 것도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1) 경영자가 하는 일이란?
- 의사결정을 내리고 자원을 배분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의 활동을 지휘한다.
- 조직 내에서 자기의 일을 수행하면서 기능부서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한다.
- 경영자들은 타인의 활동을 감독하고 조직들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책임을 진다.
(2) 경영자의 10가지 역할
민츠버그(H. Mintzberg)
① 대인역할 : 우두머리 역할, 리더십 역할, 연결역할
② 정보역할 : 모니터 역할, 확산자 · 산포자 역할, 대변인 역할
③ 의사결정 역할 : 기업가적 역할, 방해취급자, 자원배분자, 협상자 역할
(3) 경영 스킬
로버트 카츠(R. Kartz)
① 기술적 스킬
- 전문화된 지식이나 전문성을 적용하는 능력
② 인간 스킬
- 개인이나 집단 내 모두에서 타인을 이해시키고 동기부여 시키며 일을 하는 능력
- 경영자는 의사소통, 동기부여, 권한이양에 대한 훌륭한 인간 스킬을 보유해야만 한다.
③ 개념적 스킬
- 경영자는 복잡한 상황을 진단하고 분석할 정신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경영자는 합리적 과정이나 정보이해에 대한 무능력으로 인해 실패하기 때문에
기술적, 대인적 능력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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