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rsing student :: 대인관계와 리더쉽 중간 4/4

대인관계와 리더쉽 중간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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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집단 속 협상과 갈등, 대인매력의 이해 - 집단의 이해

(1) 집단에 속하려는 이유

집단가입의 동기

- 집단에 가입하려는 목적은 인간으로서의 정체성 확립과 집단에 속해 있으므로 해서 어떤 이득을 얻으려 하기 때문이다.

 

카트라이트(D. Kartwright)의 집단가입에의 직접적인 동기

- 집단 자체가 욕구의 대상인 경우와 집단에의 가입을 개인의 목표추구의 수단으로 하는 경우 중 하나이다.

 

집단의 형성과 가입의 조건

집단에 속하려는 이유

- 집단가입에의 욕구의 강함

- 집단에 가입해서 아주 잘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판단

- 2인 이상 모여서 새로운 집단을 만드는 것에 대한 실현가능성

- 사회적 교환논리에 의해 집단에 가입하거나 집단 생성에 필요한 비용

- 집단에서 얻을 수 있는 것과 기대되어지는 만족도

- 이득과 손실의 대소에 관한 인식

 

(2) 집단의 종류

경계의 성질에 의한 분류

- 조직 집단과 비조직 집단과의 구별

 

상호작용의 질과 양에 의한 분류

- 공통의 자격에 대해서 유사한 방법으로 반응하고 있는 공동행동집단으로 구별

 

심리적 관계의 중요함에 의한 분류

- 비공식적 집단과 공식적인 집단으로 구별

 

집단규범의 구속력에 의한 분류

- 구성원성 집단과 준거집단으로 구별

 

 

(3) 집단의 영향

사회적 촉진효과

- 타인이 존재하는 것에 의해 개인 행동이 촉진된다거나 억제되는 현상

 

자이언스(R.B. Zajonc)의 주장

- 타인의 존재가 개인의 각성수준이나 동기부여 수준을 높이게 된다.

 

카텔(N.S. Cattell)의 주장

- 개인이 타인으로부터의 평가를 의식하는 경우에 사회적 촉진효과를 얻기 쉽고, 나쁜 결과가 예측되는 경우에는 억제효과가 작용하는 것이 명확하다.

 

동조행동

- 집단규범은 집단의 많은 구성원에게 인정받고 각각의 구성원이 따르기로 기대하는 표준적인 생각방식이나 행동양식을 지칭한다.

- 타인의 의견이나 판단을 수용하는 과정을 동조행동이라고 한다.

- 동조행동은 판단에 대한 정보가 궁핍한 경우나, 자기의 판단에 대한 자신감이 낮을 때 발생하기 쉽다.

- 스스로 적극적으로 집단규범을 수용하는 경우도 있고, 주위의 비난을 두려워 해 억지로 수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켈만(H.C. Kelman)의 동조의 메커니즘 관점에서의 구별

추종에 의한 동조

- 동조하지 않으면 불리한 입장에 처하는 것을 알고 표면적으로 동조를 표하는 경우

 

동일시에 의한 동조

- 집단, 구성원에 매력을 느껴 구성원들과 일체감을 갖는 것을 바라고 동조를 표하는 경우

 

내면화에 의한 동조

- 동일시에 의한 동조 속에서 본질적으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경우

 

애쉬(S.E. Asch)

- 동조가 인간의 인지과정 속에서 무의식 중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증명

 

2. 집단 속 협상과 갈등, 대인매력의 이해 - 협상의 이해

(1) 까다로운 고객과 재치 있는 협상

- 고객과의 기존 거래가 위협을 받을 때 고객과 협상을 하기 위해서는 공격적이면서 설득적인 방법이 효과를 볼 수 있다.

- 무조건 반응하지 말고 고객의 말을 적극적으로 경청해주어야 한다.

- 회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듯, 또한 고객을 다그치듯 하면 안 될 것이다.

- 확정적이지는 않지만 잠정적인 해결책을 고객과 논의하는 과정으로 돌입해야 한다.

- 가장 해결하기 힘든 사안은 마지막까지 남겨 두어야 한다.

 

(2) 심리적 계약

- 심리적 계약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신뢰(trust)이다.

 

(3) 조직시민행동

조직시민행동이란?

- 조직구성원들이 지키면 좋은 행동기준, 조직유효성에 기여하는 행동

이타적 행동 - 타인을 도와주려는 친밀한 행동

양심적 행동 - 조직이 요구하는 이상의 봉사나 노력을 하는 행동

예의적 행동 - 자기 때문에 남이 피해보지 않도록 미리 배려하는 행동

스포츠맨십(신사적) 행동 - 남에 대한 악담을 하거나 단점을 떠벌리지 않는 행동

공익적(시민정신) 행동 - 조직활동에 책임의식을 갖고 솔선수범하는 행동

 

3. 집단 속 협상과 갈등, 대인매력의 이해 - 갈등의 이해

욕구좌절(motives frustration)

- 어떤 종류의 장애물에 의해 동기의 만족이 방해 받는 것

 

욕구좌절을 일으키는 것들

- 물리적 장애

- 사회적 환경

- 개인적 결함

- 복수동기 간 갈등

 

(1) 욕구좌절에 의한 갈등

접근접근 갈등

- 바람직한 목표로 접근하려는 두 가지 동기들 사이에서 일어난다.

 

회피회피 갈등

- 불쾌한 두 가지 이상의 대안들을 모두 피하려는 동기들이 존재할 때 일어난다.

 

접근회피 갈등

- 동기를 성취하는 것이 바람직한 결과와 불쾌한 결과를 함께 초래하는 경우

 

이중 접근회피 갈등

- 갈등형태 중 가장 복잡한 형태로 바람직하고 불쾌한 결과를 동시에 가진 두 가지 목표들 사이에서 고민 하게 될 때 일어난다.

 

로빈슨(S.P. Robin-son)

- 극단적인 갈등수준은 순기능적이 될 수 없으나, 적절한 갈등수준은 조직효과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2) 갈등의 기능과 종류

역할과다

- 역할수행자에 대한 요구가 역할수행자의 대처능력을 초과한 상태이다.

 

역할모호성

- 역할수행자가 수행해야 할 바에 대한 불확실성이다.

 

(R.L. Kahn)

- 주어진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유용한 지식의 결여 상태라고 정의

 

(3)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원인

- 상반된 목표

- 조직에서의 전문화

- 상호의존성

- 불확실성

 

해결방안

갈등의 조장

- 순기능적 차원의 갈등을 적절히 관리하여 조직에 도움을 주려는 것을 말한다.

 

사전 제거

- 역기능적 갈등은 발생하기 전에 제거해버리는 것이 조직에 도움이 된다.

 

사후 관리

- 이미 갈등이 발생했다면 이를 해소해야 한다.

- 그러기 위해서는 문제가 발생된 원인을 찾은 다음 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4) 갈등의 관리기법

고든(J.R. Gordon)

- 개인간 갈등관리의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회피, 순응, 타협, 강압, 협동, 문제해결 등

 

로빈스(S.P. Robbins)

- 갈등 해소 방안으로서 문제해결, 상위목표의 도입, 무마, 인사이동, 감수성 훈련, 타협, 회피, 구성원교류, 자원의 확충 등

 

루싼스(F. Luthans)

- 문제해결, 상위 목표의 제시, 자원의 증대, 회피, 타협, 상사의 명령, 공동의 적 설정, 인적 변수의 변경, 조직구조의 변경 등

 

 

 

개인 간 갈등이란

- 개인과 개인 간의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으로서 조직구성원들이 추구하는 목표, 가치관, 신념, 사고방식, 태도 등의 차이로 구성원들간에 발생하는 갈등을 말하는 것이다. 이를 실질적 갈등과 감정적 갈등으로 분류할 수가 있다.

 

실질적 갈등이란

- 정책, 실무, 계획, 활동에서의 견해차이 등으로부터 발생되는 갈등이고, 제 삼자의 조정 등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감정적 갈등이란

- 불안, 불신, 거부 등의 부정적 감정으로부터 발생하는 갈등이고, 협상이나 문제 해결방식 등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회피

- 갈등 문제로부터 물러나거나 회피함으로써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관심사마저 무시하는 방법

 

무관심

- 관리자가 갈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회피하거나 무시하는 것

 

물리적 분리

- 갈등상태에 당사자들을 물리적으로 분리시켜 갈등 당사자들이 상호 작용을 하지 않을 때 갈등을 절감시키는 것

 

상호작용의 제한

- 갈등상태 하에 있는 당사자들이 한정된 범위 내에서 최소한 상호작용만을 허용하는 것

 

완화

- 공개적인 충돌을 피하도록 갈등을 야기 시키는 당사자의 이견이나 상반되는 주장을 무시하고 유사성이나 공동이익을 강조함으로써 갈등을 해소시켜 보려는 방법

 

타협

- 당사자가 대립되는 주장을 부분적으로 양보하여 공동의 결정에 도달하도록 하는 기법

 

대면

- 갈등 당사자들의 만남을 통하여 갈등요인이 되고 있는 문제들을 분석하고,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갈등 당사자들의 협상이나 정치적 타결을 가져와 상호 양보하여 갈등을 감소시키는 것

- 상호 인사교류

- 상위 목표강조

- 문제해결과 회합

강압

- 강압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으로 권한과 지위가 있는 상사에게 의뢰하여 결정권을 일임

 

4. 집단 속 협상과 갈등, 대인매력의 이해 - 대인매력이란

(1) 가까움의 효용

대인매력을 규정하는 요인

- 물리적 근접성이 중요하다.

- 서로에 대해 아는 것이 필요하다.

- 친구관계의 형성은 이미 존재하는 물리적 근접성에 의한 인간관계에 크게 의존 받게 되기 때문이다.

 

(2) 접촉효과

자이안스(R.B. Zajonc)의 접촉효과

- 물리적으로 근접해 있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접촉의 횟수가 늘어난다는 것

 

(3) 외모의 아름다움

월스타와 그의 동료들(E. Walster, et. al.)

- 처음 대면하는 남녀에 있어서 신체적 매력이 호감으로 연결되는 경향이 많았고

신체적으로 매력적이면 매력적일수록 상대에 대한 호감도가 높게 나타났다.

 

(4) 편견의 원칙

다이온(K.K. Dion)의 실험

어른 아이의 외모에 따른 고정관념

아이 어른의 외모에 따른 고정관념

 

(5) 태도의 유사성

베른과 넬슨(D. Byrne & D. Nelson)

- 의견이나 태도가 닮은 사람에 대하여 호감을 가진다고 가정하여 실험을 하였다.

- 결과는 유사한 항목의 비율이 클수록 상대에 대한 매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태도가 유사한 타인에 대하여 매력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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