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와 리더쉽 중간 4/4
1. 집단 속 협상과 갈등, 대인매력의 이해 - 집단의 이해
(1) 집단에 속하려는 이유
① 집단가입의 동기
- 집단에 가입하려는 목적은 인간으로서의 정체성 확립과 집단에 속해 있으므로 해서 어떤 이득을 얻으려 하기 때문이다.
카트라이트(D. Kartwright)의 집단가입에의 직접적인 동기
- 집단 자체가 욕구의 대상인 경우와 집단에의 가입을 개인의 목표추구의 수단으로 하는 경우 중 하나이다.
② 집단의 형성과 가입의 조건
집단에 속하려는 이유
- 집단가입에의 욕구의 강함
- 집단에 가입해서 아주 잘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판단
- 2인 이상 모여서 새로운 집단을 만드는 것에 대한 실현가능성
- 사회적 교환논리에 의해 집단에 가입하거나 집단 생성에 필요한 비용
- 집단에서 얻을 수 있는 것과 기대되어지는 만족도
- 이득과 손실의 대소에 관한 인식
(2) 집단의 종류
① 경계의 성질에 의한 분류
- 조직 집단과 비조직 집단과의 구별
② 상호작용의 질과 양에 의한 분류
- 공통의 자격에 대해서 유사한 방법으로 반응하고 있는 공동행동집단으로 구별
③ 심리적 관계의 중요함에 의한 분류
- 비공식적 집단과 공식적인 집단으로 구별
④ 집단규범의 구속력에 의한 분류
- 구성원성 집단과 준거집단으로 구별
(3) 집단의 영향
① 사회적 촉진효과
- 타인이 존재하는 것에 의해 개인 행동이 촉진된다거나 억제되는 현상
자이언스(R.B. Zajonc)의 주장
- 타인의 존재가 개인의 각성수준이나 동기부여 수준을 높이게 된다.
카텔(N.S. Cattell)의 주장
- 개인이 타인으로부터의 평가를 의식하는 경우에 사회적 촉진효과를 얻기 쉽고, 나쁜 결과가 예측되는 경우에는 억제효과가 작용하는 것이 명확하다.
② 동조행동
- 집단규범은 집단의 많은 구성원에게 인정받고 각각의 구성원이 따르기로 기대하는 표준적인 생각방식이나 행동양식을 지칭한다.
- 타인의 의견이나 판단을 수용하는 과정을 동조행동이라고 한다.
- 동조행동은 판단에 대한 정보가 궁핍한 경우나, 자기의 판단에 대한 자신감이 낮을 때 발생하기 쉽다.
- 스스로 적극적으로 집단규범을 수용하는 경우도 있고, 주위의 비난을 두려워 해 억지로 수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켈만(H.C. Kelman)의 동조의 메커니즘 관점에서의 구별
추종에 의한 동조
- 동조하지 않으면 불리한 입장에 처하는 것을 알고 표면적으로 동조를 표하는 경우
동일시에 의한 동조
- 집단, 구성원에 매력을 느껴 구성원들과 일체감을 갖는 것을 바라고 동조를 표하는 경우
내면화에 의한 동조
- 동일시에 의한 동조 속에서 본질적으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경우
애쉬(S.E. Asch)
- 동조가 인간의 인지과정 속에서 무의식 중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증명
2. 집단 속 협상과 갈등, 대인매력의 이해 - 협상의 이해
(1) 까다로운 고객과 재치 있는 협상
- 고객과의 기존 거래가 위협을 받을 때 고객과 협상을 하기 위해서는 공격적이면서 설득적인 방법이 효과를 볼 수 있다.
- 무조건 반응하지 말고 고객의 말을 적극적으로 경청해주어야 한다.
- 회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듯, 또한 고객을 다그치듯 하면 안 될 것이다.
- 확정적이지는 않지만 잠정적인 해결책을 고객과 논의하는 과정으로 돌입해야 한다.
- 가장 해결하기 힘든 사안은 마지막까지 남겨 두어야 한다.
(2) 심리적 계약
- 심리적 계약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신뢰(trust)이다.
(3) 조직시민행동
조직시민행동이란?
- 조직구성원들이 지키면 좋은 행동기준, 조직유효성에 기여하는 행동
이타적 행동 - 타인을 도와주려는 친밀한 행동
양심적 행동 - 조직이 요구하는 이상의 봉사나 노력을 하는 행동
예의적 행동 - 자기 때문에 남이 피해보지 않도록 미리 배려하는 행동
스포츠맨십(신사적) 행동 - 남에 대한 악담을 하거나 단점을 떠벌리지 않는 행동
공익적(시민정신) 행동 - 조직활동에 책임의식을 갖고 솔선수범하는 행동
3. 집단 속 협상과 갈등, 대인매력의 이해 - 갈등의 이해
욕구좌절(motives frustration)
- 어떤 종류의 장애물에 의해 동기의 만족이 방해 받는 것
욕구좌절을 일으키는 것들
- 물리적 장애
- 사회적 환경
- 개인적 결함
- 복수동기 간 갈등
(1) 욕구좌절에 의한 갈등
① 접근-접근 갈등
- 바람직한 목표로 접근하려는 두 가지 동기들 사이에서 일어난다.
② 회피-회피 갈등
- 불쾌한 두 가지 이상의 대안들을 모두 피하려는 동기들이 존재할 때 일어난다.
③ 접근-회피 갈등
- 동기를 성취하는 것이 바람직한 결과와 불쾌한 결과를 함께 초래하는 경우
④ 이중 접근-회피 갈등
- 갈등형태 중 가장 복잡한 형태로 바람직하고 불쾌한 결과를 동시에 가진 두 가지 목표들 사이에서 고민 하게 될 때 일어난다.
로빈슨(S.P. Robin-son)
- 극단적인 갈등수준은 순기능적이 될 수 없으나, 적절한 갈등수준은 조직효과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2) 갈등의 기능과 종류
① 역할과다
- 역할수행자에 대한 요구가 역할수행자의 대처능력을 초과한 상태이다.
② 역할모호성
- 역할수행자가 수행해야 할 바에 대한 불확실성이다.
칸(R.L. Kahn)
- 주어진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유용한 지식의 결여 상태라고 정의
(3)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① 원인
- 상반된 목표
- 조직에서의 전문화
- 상호의존성
- 불확실성
② 해결방안
㉠ 갈등의 조장
- 순기능적 차원의 갈등을 적절히 관리하여 조직에 도움을 주려는 것을 말한다.
㉡ 사전 제거
- 역기능적 갈등은 발생하기 전에 제거해버리는 것이 조직에 도움이 된다.
㉢ 사후 관리
- 이미 갈등이 발생했다면 이를 해소해야 한다.
- 그러기 위해서는 문제가 발생된 원인을 찾은 다음 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4) 갈등의 관리기법
고든(J.R. Gordon)
- 개인간 갈등관리의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회피, 순응, 타협, 강압, 협동, 문제해결 등
로빈스(S.P. Robbins)
- 갈등 해소 방안으로서 문제해결, 상위목표의 도입, 무마, 인사이동, 감수성 훈련, 타협, 회피, 구성원교류, 자원의 확충 등
루싼스(F. Luthans)
- 문제해결, 상위 목표의 제시, 자원의 증대, 회피, 타협, 상사의 명령, 공동의 적 설정, 인적 변수의 변경, 조직구조의 변경 등
개인 간 갈등이란
- 개인과 개인 간의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으로서 조직구성원들이 추구하는 목표, 가치관, 신념, 사고방식, 태도 등의 차이로 구성원들간에 발생하는 갈등을 말하는 것이다. 이를 실질적 갈등과 감정적 갈등으로 분류할 수가 있다.
실질적 갈등이란
- 정책, 실무, 계획, 활동에서의 견해차이 등으로부터 발생되는 갈등이고, 제 삼자의 조정 등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감정적 갈등이란
- 불안, 불신, 거부 등의 부정적 감정으로부터 발생하는 갈등이고, 협상이나 문제 해결방식 등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① 회피
- 갈등 문제로부터 물러나거나 회피함으로써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관심사마저 무시하는 방법
㉠ 무관심
- 관리자가 갈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회피하거나 무시하는 것
㉡ 물리적 분리
- 갈등상태에 당사자들을 물리적으로 분리시켜 갈등 당사자들이 상호 작용을 하지 않을 때 갈등을 절감시키는 것
㉢ 상호작용의 제한
- 갈등상태 하에 있는 당사자들이 한정된 범위 내에서 최소한 상호작용만을 허용하는 것
② 완화
- 공개적인 충돌을 피하도록 갈등을 야기 시키는 당사자의 이견이나 상반되는 주장을 무시하고 유사성이나 공동이익을 강조함으로써 갈등을 해소시켜 보려는 방법
③ 타협
- 당사자가 대립되는 주장을 부분적으로 양보하여 공동의 결정에 도달하도록 하는 기법
④ 대면
- 갈등 당사자들의 만남을 통하여 갈등요인이 되고 있는 문제들을 분석하고,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갈등 당사자들의 협상이나 정치적 타결을 가져와 상호 양보하여 갈등을 감소시키는 것
- 상호 인사교류
- 상위 목표강조
- 문제해결과 회합
⑤ 강압
- 강압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으로 권한과 지위가 있는 상사에게 의뢰하여 결정권을 일임
4. 집단 속 협상과 갈등, 대인매력의 이해 - 대인매력이란
(1) 가까움의 효용
대인매력을 규정하는 요인
- 물리적 근접성이 중요하다.
- 서로에 대해 아는 것이 필요하다.
- 친구관계의 형성은 이미 존재하는 물리적 근접성에 의한 인간관계에 크게 의존 받게 되기 때문이다.
(2) 접촉효과
자이안스(R.B. Zajonc)의 접촉효과
- 물리적으로 근접해 있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접촉의 횟수가 늘어난다는 것
(3) 외모의 아름다움
월스타와 그의 동료들(E. Walster, et. al.)
- 처음 대면하는 남녀에 있어서 신체적 매력이 호감으로 연결되는 경향이 많았고
신체적으로 매력적이면 매력적일수록 상대에 대한 호감도가 높게 나타났다.
(4) 편견의 원칙
다이온(K.K. Dion)의 실험
어른 – 아이의 외모에 따른 고정관념
아이 – 어른의 외모에 따른 고정관념
(5) 태도의 유사성
베른과 넬슨(D. Byrne & D. Nelson)
- 의견이나 태도가 닮은 사람에 대하여 호감을 가진다고 가정하여 실험을 하였다.
- 결과는 유사한 항목의 비율이 클수록 상대에 대한 매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태도가 유사한 타인에 대하여 매력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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