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와 리더쉽 기말 정리 1/3
1. 리더십의 발현 - 리더십의 본질
(1) 리더십의 정의
바스(B. M. Bass)
- 리더십이란 용어 자체를 처음부터 명확하게 정의 내리지 않고 사용하는 것이 문제라고 제기
- 따라서 연구자마다 리더십의 정의를 하나씩 내놓은 꼴이 되었다고 주장
리더십과 유사한 용어들
- 권력(power), 영향력(influence), 권한(authority), 관리(management), 통제(control), 감독(supervision) 등
① 퍼스낼리티로서의 리더십
- 리더십이 어떤 개인특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것.
② 영향력으로서의 리더십
-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③ 행동으로서의 리더십
-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집단 구성원들을 이끌고 나갈 때의 행동(behavior)
④ 권력으로서의 리더십
- 권력(power) :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능력
- 리더가 타인의 행동을 유도하고 인도하며 통제할 수 있는 것
⑤ 목표달성으로서의 리더십
- 조직은 목표를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⑥ 역동적 교환 관계로서의 리더십
- 리더와 추종자 간의 일대일 관계를 통해 리더와 추종자 간 상호작용이 일어날 때 리더십이 존재하게 된다는 것
(2) 리더십의 발현
① 관리자와 리더
- 리더십과 관리, 경영은 단단하게 연결된 하나의 끈과 같다.
② 자연발생적 리더십
- 리더가 아닌 사람들이 어떤 특정상황에서 리더십을 소유하게 되는 경우
- 자연발생적 리더는 집단에 대해 능력과 충성심을 보이고 그에 따라 집단에서의 상대적 지위가 올라가며 집단의 결정에 더 많은 영향을 행사한다.
- 리더의 지위와 영향력 정도는 그가 다른 구성원에 비해서 어느 정도나 더 많이 집단에 기여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2. 리더십의 발현 - 리더십이론
(1) 리더십의 특성이론
- 특성들이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필수조건은 아니다.
- 성공한 리더에게서 그저 많이 발견되는 것들이라 참조할 수 있다.
① 관리를 위한 동기부여
마이너(J. B. Miner)
- 로샤의 잉크반점 검사나 투사법과 유사한 방법의 문장완성척도를 통해 긍정적 태도를 가지게 하기 위한 효과적인 동기부여의 여섯 가지 유형을 측정하였다.
효과적인 동기부여의 여섯 가지 유형
- 상사에 대한 긍정적 태도
- 동료들과 경쟁하려는 태도
- 자신감 있는 태도
- 권력 행사의 태도
- 집단에서 홀로 서려는 태도
- 단순 업무의 처리에 대한 태도
② 성 차이
성(sex)이 중요한 변수인 이유
- 리더십에 있어 성 차이(sex differences)가 존재한다는 점
-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증가하면서 조직에서의 성 문제가 화두가 되고 있다는 점
- 역사에는 성별 직업군이 존재하였고, 지위와 역할에도 차별이 있었다.
- 여성이 공식적인 리더로서 대우받거나 승진되는 경우도 매우 적었다.
- 남성의 성공의 원인은 능력, 여성의 성공은 행운으로 돌리는 경향이 심했다.
- 여성은 인간중심적 리더로서의 경향이 강하고, 남성은 과업중심적 리더로서의 경향이 강하리라는 두 리더십 유형에서 남녀 간의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2) 리더행동이론 :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
- 성공한 리더는 구체적인 리더행동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 1,800여 개의 관리자 행동 중에서 구체적 행동을 측정하는 150개 설문 문항을 구성하여 리더행동기술 설문지를 만들었다.
- LBDQ를 통해 9개의 서로 다른 리더 행동을 측정할 수 있었다.
- LBDQ에서 40개 문항을 구성하여 탄생한 것이 바로 감독행동기술 설문지(supervisory behavior description questionnaire: SBDQ)이며, 스토그딜에 의해 만들어진 리더행동기술 설문지 XII(LBDQ-XII)이다.
① 배려행동
- 부하들을 친근하고 따뜻하게 대해주고 부하들의 대소사에 관심을 보여주며 복리후생에 관심을 갖는 행동
② 과업주도행동
- 리더가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자신의 역할과 부하들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 짓고 개인보다 조직이나 부서, 집단의 성과를 중시하는 행동
(3) 리더십의 상황적합이론
- 상황에 따라 효율적 리더의 특성이나 행동이 달라진다.
① 특성-상황적합이론
피들러(F. E. Fiedler)
- 가장 싫어하는 동료 작업자(least preferred coworker : LPC)의 특성을 평가하는 척도를 개발하여 문항의 총점이 그 리더의 LPC 점수이다.
- 점수가 높다는 것은 동료를 좋게 평가하는 것, 이 점수가 낮으면 상대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 LPC를 측정하여 이 척도의 점수를 가지고 리더의 성격을 통해 어떠한 특성을 가진 리더가 효율적인지를 조사하였다.
- 상황을 측정하기 위하여 상황변수를 상황 선호도라는 개념을 통해 3가지 측면에서 정의한다.
상황 선호도의 3가지 측면
- 리더와 부하와의 관계
- 과업 구조
- 지위 권력
8가지 상황 별 LPC관계
- 리더와 부하와의 관계가 좋고-나쁨
- 과업구조의 구조화-비구조화
- 지위권력이 높음-낮음
② 행동-상황적합이론
㉠ 경로목표이론
- 부하들이 원하는 보상이 목표가 되며,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떤 방법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지 목표를 향한 길의 제시
㉡ 규범적 의사결정모형
- 리더에게 바람직한 결정을 이끄는 과정을 독재적 과정으로부터 참여적,
- 완전 참여적 과정으로까지의 다섯 가지 의사결정 과정
A I : 리더가 주어진 시점에서 가능한 정보를 이용해 혼자 의사결정을 내린다.
A II : 리더가 부하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얻어서 혼자 의사결정을 내린다.
C I : 리더는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지 부하들과 개인적으로 상의하고 그들이 생각이나 견해를 얻은 후 리더 자신이 결정을 내린다.
C II : 리더는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지 부하들과 집단으로 모여서 상의하고 그들의 생각이나 견해를 얻는다.
G II : 리더는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지 부하들과 집단으로 모여서 상의하고 함께 여러 대안을 평가하고 합의점에 이르려는 노력을 한다.
3. 리더십의 발현 - 최근리더십이론
(1) 변혁적 리더십 이론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 부하로부터 자신의 관심사나 욕구수준을 높여주고 개인, 집단, 조직의 목표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
- 부하의 노력에 대한 대가로 리더가 보상을 제공하는 교환적 과정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리더십
4가지 리더의 자질
① 비전에 대한 공감
- 부하들에게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여야 부하들의 나아갈 방향도 정해지며 부하의 사기와 태도를 자극시켜 조직에 몰입할 수 있다.
② 비전에 대한 확산
- 리더에게는 구성원들에 정해진 비전을 완전하게 전달하여 공유할 수 있게 만드는 자질이 요구된다.
③ 신뢰의 확보
- 부하들과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은 리더가 가져야 할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④ 이미지 관리
- 리더 자신은 솔선수범해야 하며 자기 이미지 관리에 철저해야 한다.
(2) 코칭 리더십
팀 코치로서의 리더십의 역할 3가지
- 팀과 관련되는 내, 외부의 다른 팀과의 원활한 연결자 역할이 필요하다.
- 팀이 문제에 직면하거나 팀원 간 갈등상황에 빠지면, 이를 적극적으로 조기에 해결하는 문제 해결자 역할이 필요하다.
- 팀원들과 직접 활동하면서 팀원의 장단점을 쉽게 파악하고, 팀원에게 할 일을 제시하고 가르쳐주면서, 적극 지원하는 지원자 역할이 필요하다.
(3) 서번트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 종교조직에서 강조하는 것으로 구성원의 자발적 희생은 리더의 희생으로부터 생겨난다.
- 봉사적 리더십은 자신보다는 부하, 고객,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우선으로 삼는 사람이며, 부하들의 생활과 업무수행 방식의 변화에 초점을 두는 리더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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