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와 리더쉽 기말 정리 3/3
1. 매력만들기
(1) 옷차림
나폴레옹 “사람은 옷을 입은 대로 행동한다.”
호감이 가는 옷차림은 때와 장소, 상황에 맞추어 입어야 멋스러움을 만들 수 있다.
(2) 올바른 자세
올바른 앉은 자세
- 앉기 전에 의자를 당겨서 자기 몸이 들어갈 공간을 확보하고 앉으면서 약간 당겨서 책상이나 식탁 등에 맞게 자리를 정한다.
- 의자에서 일어 때는 앉을 때의 역순으로 하면 된다.
- 뒤로 잔뜩 젖혀 앉는 것은 피해야 한다.
- 앉은 자세에서는 몸가짐을 조심해야 하며 두 손으로 턱을 고이고 앉지 않는다.
올바른 서있는 자세
- 어깨는 자연스럽게 수평을 이루고 두발의 발꿈치는 붙이고 발끝은 45도 정도로 벌린다. 허리와 가슴은 곧게 펴고 양팔은 자연스럽게 내리고 얼굴은 정면으로 향하고 시선은 눈과 같은 높이로 둔다.
- 입은 다물고 온화한 표정으로 턱은 내밀지 않아야 한다.
올바른 걷는 자세
- 흐느적 걸으면 안되며 가슴을 펴고 시선은 가고자 하는 전방을 주시하면서 걷는다.
- 사방을 두리번거리거나 고개를 푹 숙이고 걷는 것은 좋지 않다.
- 신발 뒤꿈치를 질질 끌거나 꺾어 신고 걷지 않는다.
- 남의 앞을 지날 때에는 한쪽으로 비켜서 다소곳이 지나가야 한다. 이때 “미안합니다.” 또는 “실례합니다.”하고 목례를 하면서 지나가야 한다.
- 웃어른이나 상사와 걸을 때에는 그 뒤쪽에서 1m쯤 떨어져 걷는 것이 좋다.
(3) 태도적 측면
바람직한 모습
- 시간과 약속을 지키는 모습
-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모습
- 공로를 남에게 돌리는 겸손한 모습
-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노력하는 진취적인 모습
- 건전한 비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용기 있는 모습
- 자신의 의견을 있는 그대로 밝히는 솔직한 모습
-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열정적인 모습
- 공사를 명확히 구분하며 완벽하게 일처리 하는 모습
- 맡은 바 책임을 완수하는 성실한 모습
(4) 근무의 기본
출근
- 여유 있는 출근으로 일과를 시작한다.
- 출근이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상사에게 보고 한다.
결근
- 예정된 경우에는 조속히 상사나 동료에게 알리고 전날 퇴근시 인사를 잊지 않는다.
- 결근 다음 날의 출근시 동료나 상사에게 수고에 대한 감사를 한다.
- 돌발적인 결근의 경우에는 반드시 일과 개시 전까지 통지한다.
- 결근 중의 소재지, 연락처 등을 미리 알려둔다.
- 무단결근은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휴가
- 휴가 신청은 미리 미리하여 직원 관리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 휴가의 사유는 솔직하게 상사에게 설명한다.
지각
- 지각은 절대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부득이하여 지각을 한 경우에는 상사에게 사유를 설명하고 이해를 구한다.
- 몸이 아픈 경우 지각보다는 출근하여 조퇴를 하도록 한다.
- 직장상사, 동료와의 술자리 또는 휴일 다음 날에는 특히 지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
⑤ 자리를 비울 때
㉠ 외출의 자세
- 외출 용건에 대해서는 미리 계획을 세우고 출발하며 방문처가 많을 때는 효율적인 방법을 정하여 나간다.
㉡ 사적인 외출일 때
-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적인 외출은 삼가도록 해야 한다.
⑥ 퇴근
㉠ 퇴근 시 유의사항
- 퇴근시간 전에 하던 일을 그만 두거나 옷을 갈아입거나 해서는 안되며 퇴근시간이 되었어도 하던 일이 끝나지 않았으면 적당한 부분까지 끝내고 퇴근한다.
㉡ 퇴근 인사
- 동료에게 확실하게 퇴근인사를 하고 길이나 복도 구내에서 이들을 만나는 경우 가볍게 인사한다.
(5) 언어 사용
효율적인 언어사용 방법
- 설득을 위해서는 논쟁을 피한다.
- 대화를 위해서는 주고받을 만한 화제를 풍부하게 갖고 있는 것과 화기애애한 무드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 우리말은 경어의 사용법이 어려우며 중요시되고 있다.
-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 칭찬을 한다.
- 교양 있게 이야기한다.
- 요령 있게 이야기한다.
- 상황에 맞게 이야기한다.
- 성실하게 관심을 표명한다.
- 호칭은 상대방을 부르는 말이다.
- 대화예절에서 우선 갖추어야 할 것은 고운 말과 바른 말씨이다.
- 대화 매너 체크리스트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6) 표정의 사용
표정의 사용
- 얼굴 전체를 부드럽고 온화하게 갖는다.
- “눈은 입보다 많은 말을 한다.”라는 말이 있는데 때로는 눈은 입(말) 이상으로 여러 가지 것을 전해 준다.
- 인간의 얼굴에는 무려 80여 개의 근육이 있어서 7,000가지 이상의 표정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7) 소개 예절
- 상하 직원 간에는 아래 직원을 먼저 상사에게 소개한 다음 상사를 소개한다.
- 연령이 다른 경우에는 연하의 사람을 먼저 소개하고 다음에 연상의 사람을 소개한다.
- 사내외 사람 간에는 사내사람을 먼저 소개하고 다음에 외부사람을 소개한다.
- 손님 간에는 친한 사람, 가까운 관계에 있는 사람부터 소개한다.
- 지위·연령이 같은 경우에는 자신과 친한 사람부터 소개한다.
- 남성과 여성 간에는 남성부터 소개한다.
- 회사 밖의 사람에게 사내인사를 동시에 소개할 때 한 사람을 먼저 소개하고 다음에 많은 사람을 한 사람씩 소개한다.
- 한 사람을 많은 사람에게 소개할 때 사내의 지위가 높은 사람부터 낮은 사람의 순으로 소개한다.
(8) 명함 예절
- 회사와 자신을 밝히면서 명함을 상대보다 먼저 꺼낸다.
- 꺼내는 위치는 상대방의 가슴높이가 적당하며 상대방으로부터 명함을 받을 때는 오른손으로 받으며 왼손은 가볍게 오른손을 받쳐준다.
- 명함은 아랫사람부터 윗사람에게 내미는 것이 순서이다.
- 응접실 등에서 한번에 많은 사람과 명함을 교환할 때에는 상대의 이름을 다 기억하기 어려움으로 상대의 좌석 위치에 맞춰서 명함을 테이블 위에 나란히 놓고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9) 인사 예절
- 인사는 직장 매너의 기본이다.
- 인사에도 TPO가 있다. 인사는 시간(time), 장소(place), 경우(occasion)에 따라 다르며 상대에 따라 달라진다.
- 상대가 무엇을 말하기 전에 이쪽에서 먼저 인사를 건넨다.
- 인사하면서 악수하는 방법도 중요한데, 악수로 인사할 때는 사람과 사람이 손을 마주잡고 정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
(10) 전화응대
- 상대가 기다리지 않도록 벨이 1~2회 울리면 즉시 받는다.
- 전화벨 소리가 세 번 울리기 전에 받는다.
- 수화기를 들면 직장 이름을 밝히고 인사부터 한다.
- 왼손으로 수화기를 잡고 펜과 메모지는 오른손에 준비한다.
- 상대가 이름을 밝히지 않아 누군지 모를 때 “실례지만, 어느 분 되십니까?”하고 묻는다.
(11) 경청 예절
- 강의와 연설을 듣는 일은 미리 정해진 일이므로 반드시 시작하기 전에 장소에 들어가서 정해진 자리에 위치하고, 끝나기 전에 미리 나오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잡담을 한다거나 자세를 흐트러뜨리면 주위 사람들의 집중력을 해칠 뿐 아니라 말하는 사람에게도 큰 결례가 된다.
- 마음으로 새겨듣는다는 자세로 듣는다.
- 필기 도구를 준비하여 말하는 내용을 요약해 가며 듣는 것도 훌륭한 듣기 자세이다.
- 강사나 연사가 말하는 도중에 질문하지 않는다.
- 이야기가 끝나거나 질문 시간이 따로 주어졌을 때 질문을 하도록 한다.
(12) 회의 에티켓
- 직장에서의 회의는 업무의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보다 원활하게 수행하며, 그 과정을 점검하는데 의의가 있다.
- 발언 내용은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이어야 한다.
-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도록 정확하고 또렷한 목소리로 말한다.
- 짧은 시간에 요점을 간결하고 알기 쉽게 말한다.
2. 성공적인 인간관계 기법
(1)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6가지 제안
- 인간관계 형태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이기 때문에 한 마디로 표현하기는 어렵다.
- 인간관계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이루어지는 호흡이다.
(2) 좋은 관계 유지를 위한 8가지 제안
① 먼저 베풀자
② 자신의 이익부터 생각하지 말자
③ 진실된 인간관계를 가지자
④ 자기 일에 호감을 갖자
⑤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자
⑥ 최고의 친절성을 추구하자
⑦ 급한 관계 개선을 피하자
⑧ 포용력을 가지자
3. 올바른 직장인의 행동
(1) 자신에 대한 행동
① 자아의 발전
- 폭넓은 교양인
- 배우는 지식인
② 올바른 사회인
- 공인으로서의 직장인
- 타인수용과 관용정신
- 먼저 베푸는 자
- 철저한 사명감
③ 생활 관리
- 사생활 관리
- 건강관리
- 시간관리
- 자신을 돌아보는 생활
(2) 타인에 대한 행동
① 타인과의 일반적 관계
- 원활한 의사소통
- 비방 금지
- 상부상조
- 소집단 활동
- 타협과 양보
② 외부인과의 관계
- 고객파악
- 신용제일주의
- 고객에 대한 예의
- 거래선 관계
- 관공서, 공공기관과의 관계
③ 윗사람으로서의 역할
- 부하에 대한 신뢰
- 적절한 감정 표출
- 부하에 대한 배려
- 과거를 회상하는 상사
- 솔선수범의 자세
- 계속적인 관심과 지도
- 적절한 충고와 지시
④ 아랫사람으로서의 역할
- 보고요령
- 정확한 지시의 수용
- 상사에 대한 예우
(3) 회사에 대한 행동
① 조직인으로서의 행동
- 회사에 공헌
- 전사적 사고
- 고감도 조직인
② 직장인으로서의 행동
- 신입사원의 자세
- 회사 자산의 이용
- 공과 사의 구분
③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행동
- 자발적인 질서의식
- 약속이행과 시간관념
- 부정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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