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rsing student :: 대인관계와 리더쉽 기말 정리 3/3

대인관계와 리더쉽 기말 정리 3/3

반응형

1. 매력만들기

(1) 옷차림

나폴레옹 사람은 옷을 입은 대로 행동한다.”

호감이 가는 옷차림은 때와 장소, 상황에 맞추어 입어야 멋스러움을 만들 수 있다.

 

(2) 올바른 자세

올바른 앉은 자세

- 앉기 전에 의자를 당겨서 자기 몸이 들어갈 공간을 확보하고 앉으면서 약간 당겨서 책상이나 식탁 등에 맞게 자리를 정한다.

- 의자에서 일어 때는 앉을 때의 역순으로 하면 된다.

- 뒤로 잔뜩 젖혀 앉는 것은 피해야 한다.

- 앉은 자세에서는 몸가짐을 조심해야 하며 두 손으로 턱을 고이고 앉지 않는다.

 

올바른 서있는 자세

- 어깨는 자연스럽게 수평을 이루고 두발의 발꿈치는 붙이고 발끝은 45도 정도로 벌린다. 허리와 가슴은 곧게 펴고 양팔은 자연스럽게 내리고 얼굴은 정면으로 향하고 시선은 눈과 같은 높이로 둔다.

- 입은 다물고 온화한 표정으로 턱은 내밀지 않아야 한다.

 

올바른 걷는 자세

- 흐느적 걸으면 안되며 가슴을 펴고 시선은 가고자 하는 전방을 주시하면서 걷는다.

- 사방을 두리번거리거나 고개를 푹 숙이고 걷는 것은 좋지 않다.

- 신발 뒤꿈치를 질질 끌거나 꺾어 신고 걷지 않는다.

- 남의 앞을 지날 때에는 한쪽으로 비켜서 다소곳이 지나가야 한다. 이때 미안합니다.” 또는 실례합니다.”하고 목례를 하면서 지나가야 한다.

- 웃어른이나 상사와 걸을 때에는 그 뒤쪽에서 1m쯤 떨어져 걷는 것이 좋다.

 

(3) 태도적 측면

바람직한 모습

- 시간과 약속을 지키는 모습

-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모습

- 공로를 남에게 돌리는 겸손한 모습

-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노력하는 진취적인 모습

- 건전한 비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용기 있는 모습

- 자신의 의견을 있는 그대로 밝히는 솔직한 모습

-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열정적인 모습

- 공사를 명확히 구분하며 완벽하게 일처리 하는 모습

- 맡은 바 책임을 완수하는 성실한 모습

 

(4) 근무의 기본

출근

- 여유 있는 출근으로 일과를 시작한다.

- 출근이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상사에게 보고 한다.

 

결근

- 예정된 경우에는 조속히 상사나 동료에게 알리고 전날 퇴근시 인사를 잊지 않는다.

- 결근 다음 날의 출근시 동료나 상사에게 수고에 대한 감사를 한다.

- 돌발적인 결근의 경우에는 반드시 일과 개시 전까지 통지한다.

- 결근 중의 소재지, 연락처 등을 미리 알려둔다.

- 무단결근은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휴가

- 휴가 신청은 미리 미리하여 직원 관리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 휴가의 사유는 솔직하게 상사에게 설명한다.

 

지각

- 지각은 절대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부득이하여 지각을 한 경우에는 상사에게 사유를 설명하고 이해를 구한다.

- 몸이 아픈 경우 지각보다는 출근하여 조퇴를 하도록 한다.

- 직장상사, 동료와의 술자리 또는 휴일 다음 날에는 특히 지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자리를 비울 때

외출의 자세

- 외출 용건에 대해서는 미리 계획을 세우고 출발하며 방문처가 많을 때는 효율적인 방법을 정하여 나간다.

 

사적인 외출일 때

-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적인 외출은 삼가도록 해야 한다.

 

퇴근

퇴근 시 유의사항

- 퇴근시간 전에 하던 일을 그만 두거나 옷을 갈아입거나 해서는 안되며 퇴근시간이 되었어도 하던 일이 끝나지 않았으면 적당한 부분까지 끝내고 퇴근한다.

 

퇴근 인사

- 동료에게 확실하게 퇴근인사를 하고 길이나 복도 구내에서 이들을 만나는 경우 가볍게 인사한다.

 

 

 

(5) 언어 사용

효율적인 언어사용 방법

- 설득을 위해서는 논쟁을 피한다.

- 대화를 위해서는 주고받을 만한 화제를 풍부하게 갖고 있는 것과 화기애애한 무드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 우리말은 경어의 사용법이 어려우며 중요시되고 있다.

-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 칭찬을 한다.

- 교양 있게 이야기한다.

- 요령 있게 이야기한다.

- 상황에 맞게 이야기한다.

- 성실하게 관심을 표명한다.

- 호칭은 상대방을 부르는 말이다.

- 대화예절에서 우선 갖추어야 할 것은 고운 말과 바른 말씨이다.

- 대화 매너 체크리스트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6) 표정의 사용

표정의 사용

- 얼굴 전체를 부드럽고 온화하게 갖는다.

- “눈은 입보다 많은 말을 한다.”라는 말이 있는데 때로는 눈은 입() 이상으로 여러 가지 것을 전해 준다.

- 인간의 얼굴에는 무려 80여 개의 근육이 있어서 7,000가지 이상의 표정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7) 소개 예절

- 상하 직원 간에는 아래 직원을 먼저 상사에게 소개한 다음 상사를 소개한다.

- 연령이 다른 경우에는 연하의 사람을 먼저 소개하고 다음에 연상의 사람을 소개한다.

- 사내외 사람 간에는 사내사람을 먼저 소개하고 다음에 외부사람을 소개한다.

- 손님 간에는 친한 사람, 가까운 관계에 있는 사람부터 소개한다.

- 지위·연령이 같은 경우에는 자신과 친한 사람부터 소개한다.

- 남성과 여성 간에는 남성부터 소개한다.

- 회사 밖의 사람에게 사내인사를 동시에 소개할 때 한 사람을 먼저 소개하고 다음에 많은 사람을 한 사람씩 소개한다.

- 한 사람을 많은 사람에게 소개할 때 사내의 지위가 높은 사람부터 낮은 사람의 순으로 소개한다.

 

(8) 명함 예절

- 회사와 자신을 밝히면서 명함을 상대보다 먼저 꺼낸다.

- 꺼내는 위치는 상대방의 가슴높이가 적당하며 상대방으로부터 명함을 받을 때는 오른손으로 받으며 왼손은 가볍게 오른손을 받쳐준다.

- 명함은 아랫사람부터 윗사람에게 내미는 것이 순서이다.

- 응접실 등에서 한번에 많은 사람과 명함을 교환할 때에는 상대의 이름을 다 기억하기 어려움으로 상대의 좌석 위치에 맞춰서 명함을 테이블 위에 나란히 놓고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9) 인사 예절

- 인사는 직장 매너의 기본이다.

- 인사에도 TPO가 있다. 인사는 시간(time), 장소(place), 경우(occasion)에 따라 다르며 상대에 따라 달라진다.

- 상대가 무엇을 말하기 전에 이쪽에서 먼저 인사를 건넨다.

- 인사하면서 악수하는 방법도 중요한데, 악수로 인사할 때는 사람과 사람이 손을 마주잡고 정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

 

(10) 전화응대

- 상대가 기다리지 않도록 벨이 1~2회 울리면 즉시 받는다.

- 전화벨 소리가 세 번 울리기 전에 받는다.

- 수화기를 들면 직장 이름을 밝히고 인사부터 한다.

- 왼손으로 수화기를 잡고 펜과 메모지는 오른손에 준비한다.

- 상대가 이름을 밝히지 않아 누군지 모를 때 실례지만, 어느 분 되십니까?”하고 묻는다.

 

(11) 경청 예절

- 강의와 연설을 듣는 일은 미리 정해진 일이므로 반드시 시작하기 전에 장소에 들어가서 정해진 자리에 위치하고, 끝나기 전에 미리 나오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잡담을 한다거나 자세를 흐트러뜨리면 주위 사람들의 집중력을 해칠 뿐 아니라 말하는 사람에게도 큰 결례가 된다.

- 마음으로 새겨듣는다는 자세로 듣는다.

- 필기 도구를 준비하여 말하는 내용을 요약해 가며 듣는 것도 훌륭한 듣기 자세이다.

- 강사나 연사가 말하는 도중에 질문하지 않는다.

- 이야기가 끝나거나 질문 시간이 따로 주어졌을 때 질문을 하도록 한다.

 

(12) 회의 에티켓

- 직장에서의 회의는 업무의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보다 원활하게 수행하며, 그 과정을 점검하는데 의의가 있다.

- 발언 내용은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이어야 한다.

-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도록 정확하고 또렷한 목소리로 말한다.

- 짧은 시간에 요점을 간결하고 알기 쉽게 말한다.

 

2. 성공적인 인간관계 기법

(1)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6가지 제안

- 인간관계 형태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이기 때문에 한 마디로 표현하기는 어렵다.

- 인간관계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이루어지는 호흡이다.

 

(2) 좋은 관계 유지를 위한 8가지 제안

먼저 베풀자

자신의 이익부터 생각하지 말자

진실된 인간관계를 가지자

자기 일에 호감을 갖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자

최고의 친절성을 추구하자

급한 관계 개선을 피하자

포용력을 가지자

 

3. 올바른 직장인의 행동

 

(1) 자신에 대한 행동

자아의 발전

- 폭넓은 교양인

- 배우는 지식인

 

올바른 사회인

- 공인으로서의 직장인

- 타인수용과 관용정신

- 먼저 베푸는 자

- 철저한 사명감

 

생활 관리

- 사생활 관리

- 건강관리

- 시간관리

- 자신을 돌아보는 생활

 

(2) 타인에 대한 행동

타인과의 일반적 관계

- 원활한 의사소통

- 비방 금지

- 상부상조

- 소집단 활동

- 타협과 양보

 

 

 

 

 

외부인과의 관계

- 고객파악

- 신용제일주의

- 고객에 대한 예의

- 거래선 관계

- 관공서, 공공기관과의 관계

 

윗사람으로서의 역할

- 부하에 대한 신뢰

- 적절한 감정 표출

- 부하에 대한 배려

- 과거를 회상하는 상사

- 솔선수범의 자세

- 계속적인 관심과 지도

- 적절한 충고와 지시

 

아랫사람으로서의 역할

- 보고요령

- 정확한 지시의 수용

- 상사에 대한 예우

 

(3) 회사에 대한 행동

조직인으로서의 행동

- 회사에 공헌

- 전사적 사고

- 고감도 조직인

 

직장인으로서의 행동

- 신입사원의 자세

- 회사 자산의 이용

- 공과 사의 구분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행동

- 자발적인 질서의식

- 약속이행과 시간관념

- 부정방지

 

반응형

댓글()